얼쑤, 흥겨운 가락 신나는 춤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 19
우리누리 지음, 홍수진 그림 / 주니어중앙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중히 지켜야 할 우리 것에 대한 이야기를 어린이를 위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쓴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

 

그중에 흥겨운 가락 신나는 춤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우리의 옛 음악 예술작품을 알게 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눈으로 보는 문화재를 유형 문화재

눈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무형 문화재라고 하는데

 

무형 문화재에서 가장 많은 것이 춤과 노래

재미있는 노래 신나는 춤.제사를 지내기 위해 경건하게 연주하는 음악과 노래 등

매우 다양한데 그것을 이야기로 즐겁게 풀어가며

아이들이 읽기를 할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우리 것 우리 음악 우리의 문화를 배울  수 있었어요.

 

[노래로 풀어낸 이야기 판소리]

조선 영조 임금 때 명창 권삼득 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판소리의 종류,춘향가 .심청가.흥부가.적벽가

그리고 변강쇠타령.배비장 타령,옹고집 타령 .강릉매화타령 ,장끼타령. 왈자타령. 가짜 신선타령.

모두 열두마당에 대해서 알게 되어요.

 

'발림' '아니리'

그리고 명창이 무슨뜻인지 배우게 되어요.

학교과정속에 있는 음악적인 이론을 배우게 되면서

지식을 쌓게 되는 것이지요.

 

판소리는 자유분방하고 즉흥적인 예술이랍니다.

판소리는 부르는 방식에 따라 동편제와 서편제로 나누게 되는데

그 부르는 방식에 대해서도 알게 되면서 판소리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배우고

알게 되면서 아이들에게 우리것에 대해서 잘 알고

보다 지식적으로 채울 수 있게 되어요.

 

뒷부분에 있는 [전국의 무형 문화재를 찾아서]는

흥겨운 가락 신나는 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사진을 통해서 지역적으로 하나씩 찾아서 배우게 되면서

아이들에게 우리 것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함께 가지게 할 수 있게 되어서 참 좋은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