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의 단어 - 당신의 삶을 떠받치고 당신을 살아가게 하는
이기주 지음 / 말글터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이 지치고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다 .

지금은 회복하는 단계이면서 긍정으로 나아가려고 하는 중이다.

보편의 단어를 읽으면서 나는 뭔가 나랑 비슷한 성향의 사람과 이야기 하는 느낌이였다 .

그래서 더 공감이 되고 그래서 더 와 닿고

그래서 더 편안하게 읽었던 책이다.

그러면서 내게 해주는 말들에 귀기울여 듣기도 하고

이건 그래서 그랬을 거야 .타인에 대한 이해에도 생각 보태기를 할 수 있었다 .

이런 표현을 하는 구나 .

라면서 읽었던 부분이다 .

나는 일반적으로 카페를 이용하는 입장이고 , 글을 쓰기 위해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카페는 어떤 곳을 찾게 되는 지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 .

그래 모두 각자의 입장으로 받아들이는 구나.

나와 다른 남 .남들의 일상에 살짝 들어간 순간이였다

그렇지~

조금 알면 자랑하고 많이 알면 질문한다.

아는 것이 있어야 물어보지 .

다르다는 것은 모른다는 것에도 속하는 것이기에

알지못하기에 그냥 지켜보는 거다 .조금 알면 우선은 그냥 지켜보는 거다

그러다 보면 알았을 때에 모든 것이 이해가 된다 .

아~하 ! 그래서 그랬구나 .

그러고 난 다음에 궁금해도 된다 .



엄마를 향한 아들의 간절한 마음 . 염려

우리 아이들도 이런 마음이 있었으면 하는 부러움과 함께

더불어 내가 아이들에게 간절한 엄마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덜 아픈 사람이 더 아픈 사람을 안아준다.

아프다 .힘들다 . 곁을 돌아볼 틈도 없고 다른 이를 감싸 안을 만큼의 여력도 없다 .

난 더 아픈 사람이다 .

그래서 이 말이 위로가 되었다 .내가 그러지 못함이 내가 더 위로 받고 싶은 위치라는 것.

힘들다고 말한다 응원받는다

보편의 단어를 읽으면서 조근 조근 누군가에게 위로받는 순간들이 있었다.

참 그러네 읽는 독자 입장에서 무척 화나고

우리 작가님에게 말이야 .. 하면서 편들어 주게 되더라구요 .

사람은 평가를 할때 자기가 아는 기준에서 평가를 하게 되는데

결국 자기가 아는 기준이라는 것 자체가 한계가 있는 것 아닌가요.

편견과 평가는 하지 않는 것

조용히 생각하며 위로 받으며 읽기 좋은 책

보편의 단어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