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슬기 맑힘이다 사이의 사무침 1
구연상 지음 / 채륜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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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哲學), 그 이름만으로 누군가에게 질문을 받게 될 때 주눅 들게 만드는 왠지 가까이하기 힘든 학문의 영역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우리가 철학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에는 어떠한 사상과 이론의 깊이에서 찾아보기보다는 단지 철학이라는 이름값에 때문에 자기 스스로 쉽게 이해할 수도 있고, 가깝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생각과 이론들을 지나치게 고상한 척 포장하려는 생각 때문이다. 사실 철학은 생활과 같은 거라 말한다. 가령 우리가 마시는 물 한 잔에서도 철학을 그려낼 수 있다. 여기에 꼭 무슨 주의니 무슨 사상을 개입시킬 필요는 없다. 자신이 스스로 자유롭게 만든 스타일이 굳어지고 그 속에서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차별된 지혜를 발견한다면 바로 그것이 지혜와 더불어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는 하나의 철학이 되는 셈이다. 이렇듯 우리는 일단 먼저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피하듯 철학을 향한 두툼한 선입견의 외투부터 벗어 던져야 한다. 
 

 나의 오감, 아니 육감을 감싸고 있던 선입견의 외투를 벗어 던지는 데 도움을 준 책이 바로 복잡한 번뇌 만상의 마음에 슬기를 더해주는 실용 철학 강의를 담고 있는 <철학은 슬기 맑힘이다> 이다. 내가 이 철학 강의 앞에 ‘실용’이란 수식어를 붙인 이유는 그동안의 철학서에서 발견할 수 없는 그동안 철학의 입문에 주저했을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쉽게 다가서는 친밀감을 느꼈기 때문이며. 내가 앞서 말한 것처럼 저자도 이 책을 통해서 누구든 철학의 우물에 풍덩하고 빠질 수 있도록 아주 쉽게 철학을 생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1강 슬기 맑힘과 악(惡)에서 우리는 먼저 철학을 가장 쉽게 마음으로 받아들일 준비운동을 하게 된다. 물론 여기에 어려운 사상이나 이론적인 배경 역시 배제되어 있으며, 단지 단어의 정확하고 명쾌한 풀이에 집중한다. 이러한 단어의 풀이는 곧 다음에 제시하는 철학적인 명제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대개 대부분의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단어여서 개념은 얼핏 머릿속에 있지만 정확한 표현에는 익숙하지 못하다. 이런 점을 조금의 노력으로 극복하면 이제 철학은 자신의 슬기로움을 밝혀줄 기쁨의 학문으로 다가온다. 받아들일 준비를 마친 후 저자가 책을 통한 강의에 첫 번째로 내세운 단어는 바로 악(惡)이다. 순자자 주장한 성악설에 저자가 무게중심을 두었던 탓일까? 아니다. 아마도 악이 행해진 자리를 예(禮)로써 다스려지기를 바랐던 마음 때문이 아닐까? 라고 나는 생각했다. 물론 순자의 성악설에서도 인간의 선천적인 욕맘과 싸움으로 인한 파멸을 막는 방법을 예(禮)속에서 찾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어진 제2강 개인의 유래에서는 우주의 온갖 사물과 현상 즉, 삼라만상(森羅萬象)을 보고 듣고 느낌으로써 경험하게 될 유일한 자신을 개인이라는 개별적인 상황으로 분리시켜 때로는 자유롭고 세상을 활보하고, 탐험하며, 그러다가 파멸을 하기도 하는 개인들의 삶을 돌아봄으로서 각자가 간직한 삶의 의미를 조명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이는 또한 현대의 복잡한 사회 안에서 구성원들과 제대로 접목하며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여러 충고를 담고 있는 셈이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철학이란 매우 어렵고 지루할거야 라는 선입견에 사로잡혀있는 나는 이번 <철학은 슬기 맑힘이다> 라는 색다른 철학 강의를 통해서 새로운 철학의 문에 노크를 하고 문손잡이를 잡은 느낌이다. 그리고 앞으로 좀 더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철학을 찾아가는 노력에 까지도 지금의 이 여운이 남아서 미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철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보다 가깝게 호흡하듯 소통하는 일만 남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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