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기도하는가?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사람이 종교적인 행위로, 염원을 담아 비는 마음으로 기도를 한다.

모든 종교에 기도라는 행위가 있고, 또 무신론자 역시도 소원을 빈다는 형식에서 이 범주에 속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누구나 절대적이고 전지전능한 존재를 의지하는 행위를 통해 위안을 얻거나 자아의 확장을 통한 평안을 도출하고자 노력하며, 욕망의 성취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기도를 한다고 가정해 볼 때, 기도란 행위는 철저히 일방적인 것이 된다.


그러나 기독교의 기도란 일방적인 행위가 아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사람의 쌍방 소통이며 대화이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제의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모든 명제 앞에 드러나는 “관계성”은 생각하고 생각할수록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우주 만물을 창조한 신이 한 개인에게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선물한 것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이루어졌다. 이것이 하나님의 본심이며 사랑이며 은혜인 것은 인간이 지금 이 순간도 분명한 대상인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으며 또한 교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경험하는 것이 기도의 출발임을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p.21)


하나님을 아버지로 경험하는 사람은 아버지께 필요한 것을 구하는데 시간을 쏟기보다는 아버지를 알아가고 아버지와 대화하는 데 기꺼이 시간을 사용합니다. (p.23)

『왜 기도하는가 中』


본서 『왜 기도하는가(Why Pray)』는 이러한 기도의 본질을 독자에게 명료하고도 단호하게 안내하고 있다. 막연하고 맹목적인 기도가 아닌 진정 바른 기도가 무엇인지 고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가 모두 기도하고 있지만, 올바로 기도하고 있는가에 도전하며, 우리의 삶에 진정한 변화가 없다면 나의 기도를 돌아보고 회복해야 함을 강조한다.


『왜 기도하는가(Why Pray)』는 기도의 대상, 기도의 수단, 기도의 능력, 기도의 목적, 그리고 기도의 비전과 동역, 기도생활의 방해와 수비, 승리의 비법, 기도생활의 열매와 감격, 나아가 기도의 지경과 비전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으로 자신의 기도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바른 기도를 정립해 주고, 독자에게 큰 도전을 준다.


본문에 "믿긴 믿지만 믿지 않는 믿음"이란 단어가 나온다.

나 자신의 현주소를 여실히 드러내는 단어라는 생각이 들자 뭔가 내 기도생활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명확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본서를 읽으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도 명확히 깨달을 수 있었던 것은 귀한 은혜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기도를 잃어버렸습니다. 믿음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믿음을 잃으면 기도할 수 없습니다. 믿는 만큼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p.31)


믿음이 세상을 향한 마음보다 커지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습니까?

세상을 바꿀 만한 기도를 하게 될 것입니다. (p.33)


저자는 무엇보다 말씀으로 기도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역시 신앙의 기본기가 전체를 아우른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말씀이 없는 기도, 기도가 없는 말씀은 온전치 못하다는 것, 말씀으로 기도할 때 믿음으로 기도할 수 있고, 능력으로 기도할 수 있고,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서를 통해서 앞으로의 나의 기도생활에 큰 변화를 기대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명확한 지침을 얻은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 크다.


Just Do it!

이제 제대로 올바로 똑바로 기도할 일만 남았다!

수많은 기도가 변화되어 수많은 인생이 변화되기를! 수많은 역사가 변화되기를!

나와 그리고 당신에게도 그러하기를!!



조정민 목사님의 WHY? 시리즈는 접할 때마다 큰 도전을 받고 있어 읽지 않은 독자들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다.


[참고 추천도서 WHY 시리즈]

왜 일하는가?

왜 예수인가?

왜 성령인가?

왜 구원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