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 - 하나님에 대한 오해와 진실
팀 켈러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는 읽는 내내 정독할 수밖에 없는 밀도와 긴장감이 가득하다. 대담하고 놀라우며 경이롭기까지 한 책이다.

저자의 깊은 통찰력과 방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접목은 실로 경탄스럽다. 더욱이 본서가 독자를 기독교인으로 한정 지은 것이 아닌 기독교 신앙과 하나님에 대한 의심을 가진 회의론자와 무신론자에게 하나님을 변증한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며 그들의 물음에 귀한 답을 제시할 통로가 되리라 확신한다.


사실 기독교인의 신앙은 맹목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믿어지는 신앙(믿음)은 ‘은혜’라는 개념 안에서 바라볼 때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이것은 참으로 감사한 제목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은혜로 받은 믿음과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에 대하여 방만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나태하고 당연시 되는 신앙은 퇴색되고 변색하기 마련이다.

또한, 믿음의 과정 가운데에서 수없이 시험대 위에 올려지는 의심과 오해들을 그냥 지나치며 스스로 자기 방식대로 설득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아야 하며, 하나님에 대하여 분명하게 알아가는 것이 믿음의 성장에 너무도 중요함을 본서를 통해 깨닫게 되었다.

기독교 신앙과 하나님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의심들에 대하여 성경과 역사와 모든 인문학과 학문, 그리고 현상을 두고 답해 보는 것은 크리스천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는 도전을 받았다. 아이러니한 것은 비크리스천에게도 동일한 이유로 본서가 필요하다는 믿음이 든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은 굉장히 놀랍고 본질적이며 방대하면서도 명쾌하다.


마침내 성공을 거두지만 다들 정상에 오르기 위해 열심히 달리던 시절보다 오히려 성이 난 듯 거칠어지고 정신이 없어지고 불행해지고 불안정해졌다.

그토록 갈구하던 엄청난 일, 뭐든 다 가능하게 해 줄 법한 일, 살맛 나게 할 일, 하하 호호 행복이 가득하게 해 줄 일이 실제로 일어났는데 이튿날 눈을 떠 보니 자신은 그대로 자신일 뿐, 변한 게 없었다. 환멸이 그들을 덮쳐 늘 으르렁거리고 볼썽사나운 인간으로 바꿔 놓았다.

『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 中』


이것이 바로 인간이 맞닥뜨리게 되는 상실감의 실체이며, 신을 향해 한걸음 발을 내디디는 이유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많은 사람이 말하는 삶의 목적인 행복이 실은 손에 잡힐 것 같은 신기루와 같다는 것, 그리고 마침내 성취할 수 있는 진정한 결과는 철저히 내면에 속해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 문제의 해결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그러하기에 단 한번이라도 진지하게 “과연 하나님은 살아계신가?”라는 질문 앞에 서봐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과 믿음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의문을 가진 이, 기독교에 반감이 있는 이, 무신론자들, 그리고 하나님을 믿는 크리스천들 모두에게 본서를 강력추천하며, 이 시대에 팀 켈러와 같은 목회자가 있음에, 그의 저서를 계속해서 만날 수 있음에 다시금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