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그리스도인 -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란 무엇인가, 2017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이원석 지음 / 두란노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먼저 귀한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다.

이 아담하고 가벼운 책은 올해 읽었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강력했다.

기독교 관점을 가지고 인문학 책 한권을 단숨에 읽은 것만 같다.

저자의 메시지와 목소리가 귓가에 들리는 듯 명료하고 강력하여 나 자신도 지금 당장 저자의 제안을 실행으로 옮기고 싶은 갈망이 내면 깊은 곳에서부터 일었다.

참으로 오랜만에 느껴보는 열망이다. 책 한권에서 이런 설득력을 경험하다니, 이것이야말로 저자(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믿음의 선배)가 강조하는 독서의 놀라운 힘이라는 생각에 더욱 탄복했다.


지성과 영성의 밸런스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환희와 감격이란 아마도 이런 것이리라. 그 밸런스가 우리의 인격과 신앙을 성장시키고 자극하며, 나아가 삶을 변화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본서「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을 읽으며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공부’

이 단어에서 오는 중압감과 기피하고픈 마음은 누구라도 공감할 것이다. 그 마음을 너무도 잘 아는 듯 저자는 서두에서 ‘공부’의 개념부터 독자에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공부’가 단순히 지식의 습득, 암기 등과 같이 머리에 지식을 넣는 행위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장인과 같이 숙련되고 체득하는 것이 진정한 ‘공부’이며, 우리 삶의 지향되는 행위적 목표라는 것이다.

본문을 읽으며, 하루에 3시간을 10년 동안 익히면 전문가가 된다는 말이 떠올랐다. 그와 같이 저자가 말하는 ‘공부’는 머리에서 몸으로 체득되는 것을 말하다.


삶 속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지식은 사실상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몸으로 체화한 지식만이 우리의 것입니다.

진정으로 내 것이 된 지식이라면, 마땅히 몸을 통해 구현되고 사용되어야 합니다.

...

말했듯이 공부는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지식을 온전히 몸으로 체득하는 것입니다.

지식의 자리는 머리가 아니라 몸입니다. 머리로 지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지식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말로 매끄럽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삶으로 보이게 구현하는 것입니다.

실은 작은 지식이라도 몸으로 구현될 때에 그것은 살아 움직이게 됩니다.

<공부하는그리스도인 中, 이원석>



그것은 영성 또한 마찬가지다.

생각만 하는 영성, 듣기만 하는 영성은 아무런 힘이 없다.


우리가 영성에 대해 아무리 많이 알고 떠들어 대더라도 우리의 체험으로 증명이 되지 않는다면, 공허한 것입니다.

우리 머리에 채운 만큼이 아니라 우리 몸으로 소화한 만큼이 우리 영성의 레벨이 됩니다.

<공부하는그리스도인 中, 이원석>


이 체득이라는 것은 생각하기 전 몸이 먼저 반응하는 것이라 말한다. 즉 일상에서의 습관과 행함이 쌓여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한 사람이 본능적으로 행하는 것이 그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본연의 모습이라는 것은 우리의 내면이 우리의 습관과 말과 행동으로 구현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그만큼 습관은 중요하며 무섭다)

이러한 지식의 실천화는 놀랍게도 우리에게 존재의 변혁을 일으킨다.


체화된다는 것은 배운 지식이 몸에 새겨져 온전히 나의 것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인위적이고 기계적인 실천은 한계에 다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비록 안 하는 것보다 낫겠지만, 실제로는 어색하고 부자연스레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에 대한 해법은 간단합니다.

행위 이전에 존재를 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바른 공부는 바른 행위 이전에, 바른 존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공부하는그리스도인 中, 이원석>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변화란 하나님과 세상을 사랑하는 태도의 변혁이라 말할 수 있다. 바로 삶의 방향이 완전히 전환되는 것이다.

이 변혁을 위하여 저자는 특별히 성경과 고전을 깊이 읽고 묵상하는 것을 강조하며,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그 지식을 반복하여 익히고 체득하여 삶에서 영위할 수 있다면 존재의 변혁이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경을 반복하여 읽게 된다면,

우리가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경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

우리의 존재를 바꾸는 변화의 길에 나아가려면 먼저 좋은 책, 특히 고전을 읽어야 하고,

또한 읽은 만큼 생각해야 합니다. 읽은 책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이 바로 묵상입니다.

<공부하는그리스도인 中, 이원석>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성경을 챕터별로 반복하여 읽고 묵상하라는 것이었다. 특별히 예수님을 닮아가는 크리스천의 핵심적인 제자도의 배움을 강조하며 복음서를 추천하였는데, 그저 읽는 것이 아닌 반복적인 독서와 묵상으로 성경을 읽을 때에 우리의 삶을 그 안으로 투사해야 한다고 말한다. 성경 말씀에 나의 이야기를 포개어 읽고 적용한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큐티이자, 주님의 임재 안에 살아가는 비법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또한 그것은 고전이나 좋은 책에도 적용된다.

개인적으로 기독교 고전뿐만 아니라 인문학 책을 자주 접하는 편은 아니었는데,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을 읽으며 고전을 꼭 챙겨서 읽고 묵상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그 실천 속에서 저자가 말한 놀라운 영향력과 변화를 몸소 경험하고 싶다.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큰 이야기에 자신의 이야기를 얹게 되면,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시야나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혁명적으로 달라집니다.

회심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의 전환이기도 합니다.

곧 세계관의 전환입니다. 이는 우리가 계속 성경을 읽어야 할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

고전을 읽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더 깊이 성장하기 위한 토대이며,

세상의 시민으로서 더 크게 섬기기 위한 발판입니다.

기독교 고전을 읽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 되어야 합니다.

<공부하는그리스도인 中, 이원석>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의 저자는 현재 병들어 있는 교회와 그리스도인을 향하여 강력한 어조로 또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다가서고 있다. 교회의 회복과 변화에 필요한 것은 바로 교회가 공부하는 것이며,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삶의 변화가 없는 지식에만 머무는 그리스도인은 제대로 공부한 것이 아니며, 진정한 변화는 예수 그리스도가 그러하였듯 삶에 녹아져 있는 바른 성품과 실천이기 때문이다.


본서에 소개되는 스승과 도반에 대한 부분은 독자의 실천에 큰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 믿는다. 지식을 삶으로 살아내는 자가 스승이며, 그 삶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가 도반이라 한다. 이를 공부의 신앙적 조건으로 본다면 스승은 예수, 도반은 교회 공동체라 적용할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적용해 볼 때는 스승은 독서, 도반은 나눔(대화)이라 명시해 주고 있다.


나는 앞으로도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을 적어도 10번 이상은 다시 읽어보고자 한다. 바라기는 이 책의 내용을 실천하기 원하고, 그것이 체득되기를 소원한다.

크리스천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변화가 없고 능력이 없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에서 벗어나 진정한 해방과 자유 안에서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내고 싶다. 이 소원함이 원동력이 되어 일상에서 행동하기를 바라며, 그것이 나의 존재의 실질적인 변혁이자, 내가 머무는 곳에서의 작은 불씨가 되기를 기도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