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를 읽다 - 실감나게 읽는 성경 속 광야 이야기 광야 시리즈
이진희 지음 / 두란노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에 남는 구절>


우리의 인생이 광야와 같이 길이 없고, 답이 없고, 막막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그 안에서 길을 내시고, 답을 준비해 주셨다. 인생의 광야도 하나님과 함께 걸을 때 축복의 시간이 된다.


광야는... 밤하늘의 별밖에 보이지 않는 곳이다. 절대 고독과 절대 침묵만이 흐르는 곳이다. 하나님은 자신을 나타나실 장소로 바로 그 광야를 선택하셨다.


광야를 통과하는 방법은 더 깊숙이 광야로 들어가는 것뿐이다.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로프를 사야 하지만, 광야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낙타를 사야 한다.


인생은 산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광야를 지나는 것이다


광야를 지날 때는 복을 구하지 말고 은혜를 구하라. 광야는 하나님의 은혜로만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다


고난과 광야를 주제로 한 서적들을 많이 접해왔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먼저 마음에 와 닿은 부분은 우리의 인생은 그야말로 광야 그 자체라는 명제다.

그 시각으로부터 출발하는 이 여정은 저자 이진희의 쉽고도 간결한 호흡으로 구성되어 임팩트 있게 전달된다.

<광야를 읽다>는 무엇보다 성경을 바탕으로 한 해석과 통찰력이 돋보인다. 저자가 직접 광야의 장소와 성경의 배경이 되는 곳을 방문하고, 그에 따른 지식과 정보를 말씀과 함께 적절하게 독자에게 전달해 준다.

성경 속에서 ‘광야’ 키워드 핵심적인 축약본을 본 기분이다. 책을 읽는 내내 스스로에게 광야는 어떤 것이며,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반문해 보았다. 절실히 고통스럽고 힘겨운 광야 가운데 내 자신이 놓여있다 생각하면서도,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하는, 그것밖에 답이 없는 순간에도 아직 내 자신이 많이 남아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기도 했다.


저자는 말한다. 광야는 절대저인 고독과 침묵만이 흐르는 곳이며, 그러하기에 그 곳이야말로 하나님의 음성을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적재적소라는 것을 말이다.

고통이 찾아오면 빨리 지나가고 끝나기만을 바라고, 그 안의 하나님의 계획 따윈 안중에도 없었던 지난 시간을 돌아보게 된다. 고통의 중심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이 광야의 전체 여정과 목적지를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도 깨닫게 된다.


성경의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그 길을 걸어왔고,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도 그 길을 걷고 있다. 본 서적에는 재미있는 표현이 있다. 광야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로프가 아닌 낙타를 사야 한다는 것이다. 낙타는 자신의 짐을 지지 않는다고 한다. 단지 주인이 맡긴 짐만을 지고 간다. 주님이 각 사람에게 주신 멍에라 불리는 사명은 나로부터 발생하는 수많은 무거운 짐보다 가볍다는 말씀을 가슴에 새겨본다. 알면서도 이 어리석은 반복을 행하는 자신이 부끄럽다. 하지만, 소망을 가져보는 것은 이 광야 가운데 주님의 동행하심과 은혜가 끊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돌아서 가게 되는 광야의 길도 실로 내게 은혜라는 것을 책을 읽으며 정립해 보게 되었다.


광야는 그야말로 고통이다. 견디는 것만으로도, 살아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승리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그 인내의 끝에 열매가 기다리고 있다. 쓰임받음. 인생의 가장 큰 존재 이유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이 그 종착역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오늘도 믿음으로 이 광야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큰 위로와 결단을 전해 준 소중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