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만든 사람 - 믿음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다
강준민 지음 / 두란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개척자’라는 단어를 들을 때마다 나는 가슴 속에서 무언가 뜨거워지는 움직임과 빨라지는 심장 박동수를 느낀다. 험난한 모험, 그 너머에 기다리고 있을 또 다른 세상. 그리고 그 여정을 성공한 자만이 맛볼 수 있는 비밀스러운 축복이 있기 때문이리라. 
성경에는 이러한 ‘개척자’의 이름이 어울리는 많은 인물들이 있다. 그중 이 여정의 필수 덕목인 ‘믿음’을 덧붙여 ‘믿음의 개척자’를 떠올린다면, 단연코 가장 먼저 나오는 이름은 구약의 의인 ‘아브라함’일 것이다.

 

『믿음이 만든 사람』 
본서는 믿음이 만들었고, 믿음으로 성장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의 믿음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의 일생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심도 있고 구체적인 믿음의 여정을 제시한다. 
기독교 신앙의 수많은 책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인 ‘믿음’. 
‘믿음의 조상’이며 '복의 근원‘이란 불린 ’아브라함의 삶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은 믿음의 여정을 걸어가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라 믿는다.

책장을 넘기며, 믿음의 여정은 역시 녹록치 않음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믿음의 개척자’의 첫 시작은 자신의 삶을 위협하리만치 만만치 않은 용기가 필요했다. 그리고 선택에 따르는 대가는 뼈아픈 상실, 소유권의 내려놓음이란 무시무시한 과제였다.

본서는 진정한 믿음의 시작은 가장 소중한 것을 버리고, 비우고, 떠나는 것이라 말한다. ‘아브라함’ 역시 단번에 자신의 믿음을 완성할 수 없었다. 그는 갈데아우르에서 하란으로, 하란에서 마침내 가나안으로 가는 기나긴 세월을 선택했다. 믿음의 발걸음을 떼어 본토를 떠났지만, 온전한 포기와 순종을 하지 못하고 중간지점에 머물렀다가 결국은 약속의 땅으로 들어서게 되었던 것이다. 그 가운데 그는 수많은 세월과 역경을 지나왔다. 우리의 인생과 참으로 닮은 모양새다. ‘아브라함’과 같이 자신의 근본적인 뿌리로부터의 분리는 뼈아픈 고통을 수반한다. 그것은 우리의 과거, 고정관념, 이전의 실패 혹은 성공일 수도 있고,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것, 가장 소중한 것일 수도 있다. 떠남이란 이러한 것으로부터의 분리다. 나의 차원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믿음’을 담기 위한 첫 단추, 떠남은 이를 위한 비움을 뜻하는 것이다.

 

어려운 용기와 선택. 여기까지도 쉽지는 않지만 믿음을 갈망하는 이들에게는 가능한 지점이라 생각한다. 사실, ‘아브라함’을 보며 가장 감탄스럽고 놀라운 점은 다음 부분이다. 그것은 믿음의 가장 핵심이라 볼 수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을 가는 것만큼 힘든 것이 있을까. 누
구라도 인생을 미리 알고 살아가는 이는 없기에, 모든 사람에게는 이 어려움과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아브라함’이 끝까지 믿음을 잃지 않고 약속의 땅을 성취할 수 있었던 비결은 이 여정의 핵심이라 생각한다. 성경과 본서는 이 부분에 대하여 분명히 말한다. 그것은 바로 말씀, 그에게 하나님이 전했던 약속의 말씀이었다.

이것은 단순해 보이지만, 참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다. 단순히 믿기만 하면 그만인 것이 인간에게 참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그 약속이 우리의 현실 가운데 아직 일어나지 않았고, 앞으로도 일어날 것 같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의심과 불신이 되기도 한다. 그것이 불순종과 불신앙이 되기도 한다. 그것이 결국에는 우리의 믿음을 송두리째 앗아가게 만들기도 한다.

‘아브라함’ 역시 그 과정을 견디고 나아가는 것이 힘들었다. 불순종과 실수의 흔적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고,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순종했고, 기다렸다. 그리고 마침내 그 약속을 성취하게 되었다.

불확실한 현재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드는 것은 믿음의 본질이자, 유일하게 믿음의 최종지점까지 이르게 하는 능력이 된다. 이것은 모든 시대와 세대를 불문하고 가장 절실하고 중요한 비밀이다.

본서 가운데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면서 그 뜻을 알아간다’는 구절이 있다. 참으로 믿음은 그 약속의 주권을 가진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되어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처럼 믿고 움직일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인내도, 믿음의 성장도 우리가 믿고 움직일 때 성장하는 것이다.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믿음이 만든 사람』을 통해서 ‘아브라함’의 일생을 조명하며, 믿음의 여정에 관하여 많은 것을 흡수할 수 있었기에 참으로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끝으로 본서에서 감명 깊었던 부분 중 하나를 잠시 소개하고 마치려 한다. 
그렇다면 이 장대한 믿음의 목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사랑’이다.
「믿음이 성숙해짐에 따라 사랑도 성숙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믿음의 정상에서 만나는 것이 하나님을 향한 사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