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어리 삼룡이 - 나도향 중단편선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전집 43
나도향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벙어리 삼룡은 삼룡이의 변화와 순애보를 담은 단편소설이다. 도입부에서 예전에 한 마을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해 주듯 서술하고 있었지만 막상 소설을 읽으니 의 존재감이 너무 없어서 오히려 신기했다. 오생원의 벙어리 하인인 삼룡은 주인에게 충성심 강한 인물이다. 주인의 하나뿐인 아들에게 모진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나의 주인의 아들이라는 생각으로 그 고통을 잊는 충견과도 같은 모습을 보인다. 소설에서도 이러한 삼룡이의 모습을 기계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다. 외적인 결함, 외부의 억압 때문에 스스로의 한계를 결정 짓고 있는 삼룡이의 모습은 소설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낯선 것은 아니었다. 고민거리를 나누는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도 그렇고 불과 몇 개월 전에 대학 졸업을 앞두고 미래를 고민하던 내 모습에서도 삼룡이의 단념은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삼룡이의 변화는 반갑게 다가왔다. 비록 그 변화로 인해 기존의 삶 자체를 잃고 목숨까지 잃었지만 삼룡이의 마지막은 행복해보였다.

소설을 읽으면서 빅토르 위고의 노트르담 드 파리가 겹쳐보였다. 워낙 노트르담 드 파리가 장편이고 담고 있는 의미가 많은 작품이다 보니 똑 닮았다고 말하긴 힘들지만 주인공의 애절한 순애보와 그 과정만큼은 닮았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두 작품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콰지모도와 삼룡이가 겹쳐 보일 것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역시 순애보와 운명과의 대결이 만나면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정석인가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9-06-02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에서 내용이나 결과를 암시한다거나 아예 결과를 얘기하면 재미가 없는데... 소감만 간단 명료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