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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여동생이었을 때 어린이문학방 13
사노 요코 지음, 황진희 옮김 / 여유당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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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여동생이었을 때> 사노 요코, 황진이 옮김, 여유당(2022)

 

사노 요코를 알게 된 것은

그림책을 처음 공부하던 시절

<태어난 아이>를 접하면서였다.

여러 가지 의미가 담긴 글도 좋았지만

거친 듯 따스한 그녀의 그림톤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몇 편의 수필로

다시 만나면서

그림도 잘 그리지만

글을 참 잘 쓰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번에 만난

<내가 여동생이었을 때>를 읽으면서도

그녀의 익살스러운 이야기톤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그리고 제목이 주는 여운을 오랫동안 생각해 보았다.

내가 여동생이었을 때

과거형의 표현, 지금은 여동생이 아니라는 뜻.

제목이 주는 애틋함이 느껴진다.

 

오빠와 함께 장난치며 노는

무엇보다도 상상의 놀이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그녀의 모습에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졌다.

특히 감씨를 삼킨 뒤 뱃속에서 씨가 자라

가지가 솟아나는 상상을 하며 노는 모습에는

나의 어린 시절도 떠올랐다.

나는 어릴 때 포도씨, 수박씨를 뱉지 않고 다 먹었다.

그러면 과일을 좋아하는 나의 뱃속에

좋아하는 포도와 수박이 주렁주렁 열리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다.

정말 내 뱃속에서 그렇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하며...

 

사노 요코처럼

오빠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나에게도 일곱 살 어린 남동생이 있었고

그 동생이 태어난 순간부터

지금까지 그의 나이 들어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형제가 있다는 건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추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금도 곁에 있다는 것은 어쩌면 감사한 일일지도 모른다.

 

이제 그녀도 천국에서 오빠를 다시 만나

어릴 적 모습으로 오빠와 상상놀이를 하고 있지는 않을까.

어린 시절 떠나버린 오빠지만

서로를 알아봤겠지.

 

어린 나와 오빠와 함께 놀아 줘서 정말 고마워요.’

라고 말하는 그녀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나도 말해 주고 싶다.

나의 어린 시절을 기억나게 해 주어서 정말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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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엉엉
오소리 지음 / 이야기꽃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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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엉엉> 오소리 글, 그림, 이야기꽃(2022)

 

작가님의 작고 어린 안성희에게라는 글귀를 본 순간

갑자기 울컥한 마음이 들었다.

이 나이에 누군가의 위로와 다독임을 받은 적이 있을까.

누군가를 위로하고 다독이는 게 나의 직업이라

그런 것은 익숙했지만

나는 나 자신을 위로하는 일에는 조금 서툴렀던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제목부터 나를 이끌었다.

엉엉엉...

우는 소리라는 것을 직감하고

어떤 내용이 있을까 무척 궁금했다.

 

울음소리를 들으며 따라간 곳에서 만난 것은

바로 곰쥐 씨 자신.

지금보다 훨씬 어리고 작은 곰쥐 씨였다.

그때는 감당할 수 없었던 슬픔과 힘듦을

지금의 나는 그 시간을 보내왔기에

조금 더 컸기에

아무렇지도 않게 웃으며 보낼 수 있다.

 

지금의 나는 그때의 나보다 강하다.

그때의 어린 나를 대면하고 문제를 풀어야

지금의 나도 평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한여름에도 두꺼운 목도리를 두르고

뜨거운 차를 마시는 곰쥐 씨에게

이제 더이상 목도리를 두르고

뜨거운 차를 마시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 주고 싶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이제 더이상 춥지 않을 거라고.

이제 마음껏 슬퍼해도 된다고 말해 주고 싶다.

 

용기를 내어 내 마음속의 아이를 만난다면

혼자 어두운 구석에 앉아 울고 있는 아이를 만난다면

나도 손을 내밀어 잡아주고 싶다.

이제 울지 말라고.

이제 괜찮다고.

이제 모든 것은 끝났다고.

그리고 안아주고 싶다.


내 안에서 마음껏 울어도 괜찮아.

내가 다 받아 줄게.


내 안에서 마음껏 울어도 괜찮아.
내가 다 받아 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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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뻐의 비밀 사계절 동시집 20
이안 지음, 심보영 그림 / 사계절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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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뻐의 비밀> 이안 동시집 심보영그림, 사계절 출판사(2022)


산뜻한 표지를 보니 기분이 너무 좋았다.

‘기뻐의 비밀’이 뭘까


뒷표지를 보니

이안 작가는

고무줄을 갖고 다닌다고 한다.

고무줄을 두 손으로 잡고

기이이일게 늘인다고 한다. 


그게 힌트였는데

무슨 뜻인지 이해가 잘 가지 않았다.

고무줄을 왜 길게 늘일까.


오랜만에 동시를 읽으며

행복했다.

어린 시절 생각도 나고

내가 만나는 아이들도 생각이 났다.

아이들의 생각이 어떨 때는

정말 손뼉을 칠 만큼 순수하고 엉뚱해서

한참을 웃을 때도 있었는데

이 동시집을 읽으며

한없이 즐거워지는 나를 느꼈다. 


특히 제목의 ‘기뻐의 비밀’을 읽을 땐 

작은 미소가 계속 흘러나왔다.


그렇구나

기뻐에는 이게 숨어있었구나...

다음 주 만나는 고등부 친구들에게도

퀴즈를 내봐야겠다.


기뻐 안에 들어있는 것은 무엇일까.

힌트를 고무줄을 길게 늘이는 거야...


잠시나마

웃을 수 있었던 동시집

따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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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탐험가다 - 세상을 발견한 놀라운 여성 14인의 도전과 모험
카리 허버트 지음, 홍민선 옮김 / 부키니스트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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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탐험가다>

카리 허버트 글, 그림, 홍민선 옮김, 부키니스트출판사

 

여성은 어디까지 자신의 일을 해 낼 수 있을까?

무엇을 성공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언제부터 여성은 탐험을 한 것일까?

<우리는 예술가다>를 읽은 뒤

<우리는 탐험가다>라는 책이 있다는 것을 알고

빨리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책이 온 날

역시 예쁜 색감의 표지에 담긴 그녀들의 얼굴이 아름답게 느껴졌다.

사실 탐험가들은 잘 몰라서 설명을 보면서 페이지를 넘겨야겠지만

14명의 여성 탐험가들의 도전과 모험이 감동 그 자체였다.

 

우린 보통 탐험이라고 하면

남자의 일로만 생각했는데,

여성 또한 수천 년 동안 지구 구석구석 거의 모든 곳을 탐험했다고 한다.

거기다 어쩜 그렇게 다양한 곳에서 탐험을 했을까.

지금 생각에도 참 어려운 곳이겠다 싶은데.

 

여러 탐험가 중 가장 눈에 들어 온 여성은 사카가위아였다.

여러 원정대들을 안전하게 인도해 주던 그녀는 겨우 25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원정대를 위해 모든 것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도와주던 그녀는 아무것도 받지 못했고, 그 공로도 한참 후에야 인정을 받았다. 인정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녀의 무슨 일이 있어도 계속 나아가라는 메시지를 주고 떠난 그녀. 그것이 바로 모든 여성 탐험가들의 메시지가 아니엇을까 싶었다.

 

이 멋진 책을 낸 카리 허버트는 생후 10개월 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여행을 했다고 한다. 작가인 어머니와 탐험가인 아버지 사이에서 자란 그녀가 탐험가의 멋진 이야기를 옮길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녀가 그린 사람들의 얼굴에는 그녀가 가진 애정이 느껴졌다. 그래서 오랜 시간 그녀가 그린 얼굴을 보고 또 보게 되었다.

 

면지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그려져 있다. 14인의 여성 탐험가들의 물건으로 보인다. 물건의 이름도 잘 모르겠지만 누구에게 필요한 물건일지, 어떤 용도로 쓰였는지 함께 아이들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앞 장에 실린 선언문처럼

탐험가가 되고 싶은가?

호기심을 가져라.

질문하되, 스스로 답을 찾아라.

....

집으로 돌아와

당신의 이야기를 꼭 들려주어라.

 

누구에게나 주는 메시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당신이 있는 곳이 어떠한 곳이든

당신의 길을 걸어가라고 말하고 싶다.

당신 인생의 탐험가가 되라고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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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 가방 킨더랜드 픽처북스
나세 지음 / 킨더랜드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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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 가방> 나세 그림책, 킨더랜드

 

'A동 빌라에는 검정 가방을 메고 사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첫문장은 그렇게 시작했어요.

호기심이 막 생기더라고요.

 

동물들의 가방에는 무엇이 들었을까요?

1층에 사는 다람쥐는 자신의 그림자를 넣어 다닌다고 해요.

함께 다니면 외롭지 않아서요.

하지만 점점 가방이 무거워지네요.

곧 터질 것만 같아요.

가방을 벗어버리면 외로워질 것 같아

다람쥐는 고민 끝에 빌라 동물 친구들을 찾아갑니다.

2층 토끼네

3층 여우네

4층 타조네

5층 원숭이네

6층 뱀이네

꼭대기층 코끼리네

하나하나 방문을 하지만

다람쥐의 가방과 맞먹는 커다란 가방들을 메고 사는 친구들을 만났을 뿐이에요.

어쩜 하나같이 똑같이 무거운 가방을 메고 있는 걸까요.

각자 가방에 담긴 내용물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것들이었어요.

무거운 가방을 내려놓을 방법을 찾던 다람쥐는

옥상에 올라가 좋은 묘안을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을 불러 모으죠.

어떤 방법으로 친구들과 함께 고민을 해결했을까요?

정말 멋진 방법으로 가방을 벗어버리는 것은 어려웠지만

가방을 비울 수 있었어요.

그것도 각자 가진 가방 속 짐들을 이용해서...

 

귀여운 내용의 다람쥐 가방을 생각했다가

읽어나가면서 묵직한 무언가가 마음을 짓누르는 느낌을 받았어요.

모든 사람들은 어깨를 짓누르는 자신만의 가방을 메고 있을 거에요.

다른 동물들처럼 무겁지만, 내가 지고 가야 하는 숙명처럼 생각하고

그냥 받아들이며 힘들게 살아갈 수도 있고요.

동물들의 가방의 내용은 모두 달랐지요. 무겁다는 점은 같았지만.

 

나의 가방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들여다 본 적은 있을까요?

나는 내 가방을 내려놓으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까요?

그냥 가방을 멘 채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을까요?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보게 되네요.

 

저는 아이들과 수업은 이렇게 진행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나의 가방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나의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는 어떤 것이 담겨 있을까요?

왜 그러한 물건들이 들어있는 것일까요?

가방을 좀 더 가볍게 하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그림책에서처럼 친구들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지막 장면

조금은 작아진 그림자가 든 가방을 메고 있는

다람쥐의 뒷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벗지는 못했지만 더는 무겁지 않았습니다.’라는 글이

큰 위로가 됩니다.

어쩌면 함께 이야기 나누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용기 자체로도

가방은 충분히 가벼워졌을 것 같습니다.

 

제 가방도 들여다봅니다.

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A동 빌라에는 검정 가방을 메고 사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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