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혼의 반란 - EBS 다큐 프라임의 국내 최초 건강심리 실험보고서
EBS 다큐 프라임 <황혼의 반란> 제작진 엮음 / 비타북스 / 2014년 1월
평점 :
국내 최초 건강심리 실험보고서. ‘한국판 시계 거꾸로 돌리기 실험’ 회춘의 비밀을 밝히다!
단 7일간의 시간여행이 만들어낸 기적 같은 변화!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늙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다시 젊은 시절로 시간을 되돌릴 수도 없죠. 그러나 간단한 생각만으로 젊어질 수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마음가짐을 어떻게 갖고 사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그 마음을 잘 먹기도 잡기도 힘든 게 사실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사는 것만이 모든 행복을 위한 지름길인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은 6명의 노인들의 일주일간의 ‘한국판 시계 거꾸로 돌리기’ 실험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을 과거로 되돌리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국내 최고의 시도이다. 이런 연구가 진행된 것에 대해 매우 흥미로웠고, 의식과 긍정적인 사고가 노인들의 인생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를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다.
시간여행실험에 참가한 6인은 나이, 성별, 하는 일은 제각기 다르지만, 약한 존재인 노인이라는 공통점으로 이 실험에 참가했다. 가수 한명숙 씨 78세, 성우 오승룡 씨 78세, 프로레슬러 천규덕 씨 81세, 코미디언 남성남 씨 82세, 배우 하연남 씨 86세, 사진작가 김한용 씨 89세. 이렇게 모인 6명의 모든 참가자는 다시 과거로 돌아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부푼 기대감을 안고 있었다. 이 실험은 신체 및 정신검사 기능을 통해 실험 진행의 변화척도를 실감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1982년으로 꾸며진 실험집에서 생활하게 될 참가자들은 세 가지 생활수칙을 지키며 생활 한다. 그것은 ‘첫째, 나는 현재 1982년에 와 있습니다. 둘째, 나는 1982년에 맞게 말하고 행동합니다. 셋째, 나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합니다.’ 즉 최대한 30년 전인 1982년의 자신으로 돌아가 40~50대라 생각하고 생활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수칙으로 구성된 여러 실험을 통해 마음가짐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세 가지 요소로는 의식의 집중, 자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결정권 갖기, 새로운 경험을 통해 행복감 상승시키기라는 즉, 진정으로 젊어지는 세 가지 조건을 알게 된 것이다.
노인들의 마음을 젊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만으로 황혼의 반란을 일으킨 책이 여기 있다. 황혼에 접어든 부모에게 자식들이 전해 줄 수 있는 회춘의 비밀이 가득 담겨있는 책. 젊은이들 그리고 노인 스스로도 자신의 모습을 늘 약한 존재라고만 여긴다. 그리고 의·과학으로도 노화의 진행을 막을 수는 없다고 한다. 하지만 마음만으로 젊어질 수 있다면? 환경, 음식, 상황 등의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만으로 가능하다면 누구든 시도는 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초고령 사회의 100세 시대를 대비해야한다. 기존에 갖고 있던 노인에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버리고, 나부터 노인에 대한 긍정이미지로의 전환을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 가장 중요한 긍정적인 마음은 수명도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회춘의 가장 강력한 비밀이기까지하다. 노인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세상을 바라본다면 노인에 대한 약한 이미지도 점점 사라지게 되지 않을까? 매 순간에 함박웃음을 지을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시간이 흘러간다는 건 어쩔 수 없는 삶의 이치이지만, ‘의식을 집중해서 산다는 것’은 늙어가는 것조차 ‘선택’이란 것을 의미합니다. (p.5)
우리 모두 젊은이는 노인에 대한, 노인은 노인 스스로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워질 때, 100세 시대는 최소한 재앙으로 다가오지는 않을 것이다. (p.11)
“사실은 믿지 않았어요. 그러나 ‘그렇게 생활을 하면은 그렇게 되지 않을까’라는 건 속에 있었어요. 그리고 사회적 기준에 의해서 내가 나이를 먹는다기보다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거기에 내가 얽매여 살지 말자‘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p.238)
본인의 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했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7년 반 정도의 삶을 더 살았습니다. 노화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노인으로서 건강한 삶을 사는 비전을 갖는 것이 스스로에게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단을 갖도록 부여하는 것이죠. (p.267)
실제로 우리의 신체 연령은 예전에 생각했던 것하고 다르거든요. 그래서 지금 사람들의 신체적 나이를 실제로 따진다면, 예를 들어 제가 지금 50살이라고 하면 곱하기 0.7을 합니다. 몇백 년 전의 35세의 건강 정도가 지금 제 건강이 되는 거죠. (p.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