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수업 -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법륜 지음, 유근택 그림 / 휴(休)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행복, 따로 준비하지 마라. 지금 당장 행복하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나가야 올바른 삶인지 미리 알 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배움과 가르침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 선배의 조언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삶을 잘 이끌어 나가야한다. 삶에 대한 경험에서 우러나온 깊은 조언을 잘 새겨두고, 현명한 삶을 이끌어나가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값지게 사는 것이다.

 

 

아직 겨우 이십대를 지나고 있는 나이지만, 벌써부터 항상 후회를 달고 산다. 후회하는 삶이 만족하는 삶보다 더 많았던 이유이기도 하지만, 나의 삶에 만족하고 살아 본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항상 남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비교 당하면서 살 수밖에 없는 현실에 좌절도 많이 했었다.

 

 

하지만 ‘인생수업’을 읽은 이 순간부터 내 삶의 주인으로써 나의 삶에 행복함을 더 많이 전해주고 싶어졌다. 행복이란 단어는 언제 들어도 기분이 참 좋다. 행복한 감정보다 나쁜 감정들이 나를 지배하려 들 때, 자신의 감정하나 컨트롤하지 못한다면 행복할만한 자격도 없다. 지금 이 순간부터 행복하기로 마음먹고, 나의 행복을 최우선에 두고 삶을 살도록 다짐하자.

 

 

이 책은 남녀노소 다양한 독자층의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책으로, 삶의 고민거리를 안고 있은 사람들에게 아낌없는 가르침을 준다. 한순간에 고민이 해결 될 것이라 장담할 수는 없지만, 마음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한다면 나의 행복을 지킬 수는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인생을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소박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나의 삶을 행복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야말로 삶의 올바른 정답이라 깨우치게 된다.

 

 

후회하지 않고 살기위해서는 그러니까 젊은 사람은 ‘젊으니까 힘도 있고 꿈도 가질 수 있어서 정말 좋구나.’ 또 나이 든 사람은 ‘인생경험을 많이 했더니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구나.’ 이렇게 자기를 긍정하고 현재의 삶을 더 좋게 만들어가야 합니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금을 충실히 살면, 그 사람은 늘 인생의 황금기를 사는 거예요. (p.11)

 

지금 당신은 행복 합니까?

‘왜 사느냐’는 질문으로 삶에 시비를 거는 대신 ‘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살까’를 생각하는 것이 삶의 에너지를 발전적으로 쓰는 길입니다. (p.17)

 

 

오늘을 견디면 내일은 달라질 거라 믿었다.

그럼 진정으로 성공적인 인생, 좋은 인생이란 어떤 걸까요. 세상에서 추구하는 성공과 상관없이 자기가 만족하면 좋은 인생입니다. 그러니까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오늘 자기 삶에 만족하면 잘사는 겁니다. 소박하게 마음 편하게 사는 게 최고야. (p.20)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불행한 일도 아닙니다. 다만 열심히 할 뿐 결과에 연연하지 않으면 그 과정에서 이미 행복합니다. 그런데 자기중심 없이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의 평가에 매달려 성공이라는 거품을 부풀리면, 그 거품이 꺼질 때 삶이 허무해집니다. 세상의 성공 기준에 나를 맞추고 나의 욕구가 충족된다고 행복해지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의 욕구를 버리거나 기대를 낮추는 만큼 기쁨이 일어나고 만족이 일어납니다. (p.23)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사랑을 받으려면 먼저 사랑을 해야 하고 칭찬을 받으려면 먼저 칭찬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자기가 먼저 사랑하고 자기가 먼저 칭찬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사랑받고 칭찬받습니다. (p.142)

 

바라는 것 없이 어떤 사람을 사랑하면, 그가 나를 좋아하지 않아도 내가 그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집니다. 기대 없이 좋아해보세요. 바다를 사랑하듯이 산을 좋아하듯이. (p.1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