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정석 -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직업 관리 노하우
조주연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은 인생에서 가장 큰 의미가 부여된다. 직업이 있어야 돈을 벌고, 돈을 벌어야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밥벌이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즐거운 인생을 위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택해야 오랫동안 행복할 수 있다. 미래가 불안정한 우리사회에 미래가 보장 되지 않는 직업들은 외면 받기 십상이다. 더군다나 평생직장 개념이 없어진 현시대에 평생직장을 운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제는 직장보다 직업으로 접근해야한다고 책에서는 말한다. 회사가 없어져도 나의 직업은 평생 계속 될 수 있는 그럼 직업을 갖는 것이 바로 직업관리라는 것이다.

 

 

이 책은 직업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다. 취업 준비생, 구직자, 재직자, 이직자들에게 직업에 대한 풀리지 않은 의문들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취업의 문을 두드리는 준비생들에게는, ‘나’라는 상품이 잘 팔릴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직장생활을 할 때 알아야하는 것들까지 알려준다. 그리고 재직자나 이직자들에겐 직장생활에서의 다양한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해준다. 또한, 지금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직업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자신이 궁금해 했던 해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직업에 대한 고민하는 것은 모두 마찬가지다. 자신의 직업인만큼 그에 대한 신중한 고민과 치열한 노력을 한다면 자신의 천직을 발견하는 날은 분명히 올 것이라 믿는다.

 

“저는 매일 아침마다 하루가 시작된다는 기대감에 행복해하며 눈을 뜹니다. 하루하루가 너무 즐거워요.” 라는 말할 수 있는 행복한 직업을 갖는 것이야말로, 자신만의 진정한 꿈의 직업을 찾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날이 하루 빨리 다가오길 기대 해 본다.

 

 

 

 

p.112

달콤한 휴식은 블랙홀이 될 수 있다.

우울하고 힘들 때 혼자 있고 싶다가도 친구를 만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에너지가 다시 생기는 것처럼, 정신없이 바쁜 회사생활 속에서도 당신이 받는 에너지와 배움은 당신이 느끼는 것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크다.

 

 

p.156

인정하라 당신은 상품이다.

자기 자신의 상품 가치를 알고, 그에 맞는 기업을 선별할 때, 합격의 문을 통과할 수 있다. 어떤 직업을 가지더라도 본인의 상품성을 확실히 파악한 후, 자기 자신을 판매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상품 가능성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한다. 당신 또한 기업이 어떤 역량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 기업에 자신이 무엇을 내세우며 판매해야 할지 생각하라.

 

 

p.194

도전하지 않으면 기회는 없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유리 천장을 뚫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도전적인 길을 걸음으로써 기회를 잡는 경우가 많다. 도전 할 때 당신은 더욱 성장하고, 세상도 당신의 도전 정신을 높게 살 것이다.

 

 

대체 불능한 인재가 되어라.

회사가 기대하는 업무의 가치를 찾아내면, 당신의 가치는 저절로 업그레이드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