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제까지 일만 할 것인가?
백만기 지음 / 이담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지금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할 때입니다. 이 책에서는 퇴직의 길에 접어든 40~50대를 겨냥한, 진정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라는 조언을 해줍니다. 한번 뿐인 인생을 언제까지 일만 하면서 보내야 하는 지 한번쯤을 의문을 갖게 되는 시기가 오기 마련입니다. 고작 인생의 반을 지난 나이에 포기하기엔 아직 이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꾸준히 준비한다면, 퇴직 후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은퇴 후,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방법들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행복한 노년을 위한 다양한 조언과 취미생활 및 도움이 될 만한 책 추천 등과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겐 배움을 위한 길도 다양하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과 당신의 직관이 내는 소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진짜 하고 싶은 것을 이미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스티브잡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것을 찾기 위해서는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공부 및 관심분야에 대한 도전, 그리고 자신이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넓혀가야 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같이 한다면 좀 더 지혜롭게 잘 해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의 커피로 인한 성공스토리에서 깨달은 점을 말해줍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려고 했다는 점입니다.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모은다면 그들은 함께 기적 같은 일을 해낼 수 있다. 기억하라. 결승선에 혼자만 도달하면 공허한 마음만 남게 될 것이다. 반면 한 팀을 이루어서 달린다면 결승선에 함께 도달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승리는 한 사
람의 노력보다 많은 사람들이 협력하여 성취할 때 휠씬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책 속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토대로, 그들의 삶을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먼저 삶을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그에 대한 조언들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인생 후반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도움이 될 만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p.212 밑줄 긋기
워런 버핏의 성공정의는 이러하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이란 원하는 것을 많이 얻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 나이가 되면 당신이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이 당신을 사랑해주면, 그게 성공입니다. 당신의 세상의 부를 얻을 수고 있고, 당신 이름을 딴 빌딩들을 가질 수도 있겠죠. 그러나 사람들이 당신을 생각해주지 않으면 그건 성공이 아닙니다.
돈이 많다고 친구가 많다고 인생에서 성공을 한 것은 아니다. 버핏이 이야기 했듯이 비록 숫자는 적더라도 어려운 순간에 당신 곁을 지켜줄 사람이 있는가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준비도 아름답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을 해줍니다. 다. 마지막 순간에 이 세상과 편안한 이별을 할 수 있도록, 살아 있는 동안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쓸데없이 낭비하기보다는 선한 일을 하며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남에 있어 반드시 죽음도 있기 마련입니다. 당신 삶의 마지막 순간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스스로의 삶을 잘 꾸려나갈 수 있는 멋진 인생을 살아가야하는 것이 우리의 남은 과제 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