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관리도 전략이다 - 행복+성공을 창조하는 단순한 공식
칩 콘리 지음, 이일준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감정 관리도 전략이다.

 

 

 

자신의 감정도 관리해야하는 시대입니다. 감정 관리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할 때는 자신의 감정을 감추고 조직에 일원이 돼서 그에 맞추어 행동해야 될 때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감정이지요. 어떻게 하면 행복과 성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감정관리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던 참에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살펴보면 감정도 수학의 공식처럼 각가지 감정들을 단순한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도 있구나하고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됩니다. 감정은 자신의 삶에 바로 직결되기도 하지요. 그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 중에 우리의 감정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수의 감정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이런 감정들 중에서도 우리의 삶에는 긍정적인 감정들보다 부정적인 감정들이 더 많았었다는 것에 한번 더 놀랐습니다.

 

 

나의 기본감정들을 통해서 내가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나의 감정들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하나씩 느껴보게 되었고, 모든 감정들은 공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은 단순한 원리에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알 수 있다는 독특한 발상이 재미있기도 했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힘든 시기에 감정공식들을 활용하면 지금 이 상황에서 없애야할 감정과 꼭 느껴야할 감정들이 떠오르게 된다. 힘듦을 극복할 수 있는 나름의 방식을 잘 이용하여 대처해 나간다면 자신의 미래는 지금보다 행복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 감정공식이 더 많아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감정공식을 통해서라면 행복의 원리는 참 간단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건 바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가지고 있는 것을 원하면 된다는 참 단순한 원리. 이렇게 보면 참 간단한 행복이 우리의 감정으로 느끼면 왜 복잡해지는지 모르겠네요.

 

 

작가 알랭드 보통은 ‘어려움에 처했다고 당황해서는 안 된다. 거기서 아름다운 무엇을 뽑아내지 못했을 때나 당황할 일이다.’라고 말한바가 있습니다. 알랭드 보통에 말처럼 감정은 자신의 의지와 마음먹기에 따라 부정적인 감정에서 얼마든지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인생의 목적은 목적 있는 인생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생의 의미도 의미 있는 인생을 찾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감정공식을 통해서 좀더 행복한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