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관리도 전략이다 - 행복+성공을 창조하는 단순한 공식
칩 콘리 지음, 이일준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감정 관리도 전략이다.
자신의 감정도 관리해야하는 시대입니다. 감정 관리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할 때는 자신의 감정을 감추고 조직에 일원이 돼서 그에 맞추어 행동해야 될 때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감정이지요. 어떻게 하면 행복과 성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감정관리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던 참에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살펴보면 감정도 수학의 공식처럼 각가지 감정들을 단순한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도 있구나하고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됩니다. 감정은 자신의 삶에 바로 직결되기도 하지요. 그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 중에 우리의 감정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수의 감정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이런 감정들 중에서도 우리의 삶에는 긍정적인 감정들보다 부정적인 감정들이 더 많았었다는 것에 한번 더 놀랐습니다.
나의 기본감정들을 통해서 내가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나의 감정들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하나씩 느껴보게 되었고, 모든 감정들은 공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은 단순한 원리에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알 수 있다는 독특한 발상이 재미있기도 했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힘든 시기에 감정공식들을 활용하면 지금 이 상황에서 없애야할 감정과 꼭 느껴야할 감정들이 떠오르게 된다. 힘듦을 극복할 수 있는 나름의 방식을 잘 이용하여 대처해 나간다면 자신의 미래는 지금보다 행복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 감정공식이 더 많아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감정공식을 통해서라면 행복의 원리는 참 간단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건 바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가지고 있는 것을 원하면 된다는 참 단순한 원리. 이렇게 보면 참 간단한 행복이 우리의 감정으로 느끼면 왜 복잡해지는지 모르겠네요.
작가 알랭드 보통은 ‘어려움에 처했다고 당황해서는 안 된다. 거기서 아름다운 무엇을 뽑아내지 못했을 때나 당황할 일이다.’라고 말한바가 있습니다. 알랭드 보통에 말처럼 감정은 자신의 의지와 마음먹기에 따라 부정적인 감정에서 얼마든지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인생의 목적은 목적 있는 인생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생의 의미도 의미 있는 인생을 찾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감정공식을 통해서 좀더 행복한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