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 - 국내 최초 나우아틀어 원전 기반 아즈텍 제국의 신화와 전설 ㅣ 드디어 시리즈 9
카밀라 타운센드 지음, 진정성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9월
평점 :
📖 #도서협찬
#아즈텍신화 #드디어시리즈 #카밀라타운센드 #진정성 옮김 #현대지성 #20250924
✏️스페인 침략 이후 유럽인에 의해 왜곡된 자료는 가급적 배제하고, 그 이전에 아즈텍 문명의 언어인 나우아틀어로 기록된 자료와 원전을 바탕으로 원주민들의 목소리를 복원하고자 했다.
💭애니메이션 <코코> 속 ‘죽은 자들의 날’의 배경이 된 아즈텍 문명.
아즈텍인에게 죽음은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었다.
아즈텍 문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던 터라 책을 펼치기 전부터 궁금증이 컸다. 애니메이션 <코코>에서 봤던 다채로운 색감과 해골 장식, ‘죽음을 축제처럼 맞이하는 문화’가 이 문명과 연결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책은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 아즈텍 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다섯 가지 필수 상식을 알려준다.
✏️아즈텍 문명을 이해하는 5가지 필수 상식
1. 아즈텍 세계관의 핵심, ‘다섯 태양 신화’
2. 도시 테노츠티틀란의 규모와 위상
3. 아즈텍의 동맹과 패권 전략
4. 아즈텍 문명의 두 얼굴
5. 아즈텍 문명과 국제 정세
이 후 유적지, 유물의 사진을 함께 보며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고대의 시간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읽는 내내 ‘코아틀’이라는 단어가 낯익게 느껴졌는데, 알고 보니 예전에 아이들과 했던 보드게임 이름이 바로 ‘코아틀’이었다. 알고 있는 단어가 등장하니 왠지 반가워서 피식 웃음이 났다. 😆
💭까마득히 먼 옛날의 문명과 마주하는 일은 언제나 흥미롭다. 그들의 삶과 믿음을 통해 ‘인간이란 존재가 얼마나 오래전부터 세계를 이해하려 애써왔는가’를 보여준다.
지어낸 이야기가 아닌, 실제로 존재했던 사람들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들여다볼 수 있었던 시간.
그래서 역사를 배우는 시간은 더없이 값진 시간이다.
@hdjsbooks
보내주신 책, 잘 읽었습니다! 🙏
✏️아즈텍 신화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하나의 사상이자 관념이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주어진 지상에서의 삶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이지요. (...) 아즈텍인은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이 영원한 우주로부터 '빌려온'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 귀하고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아즈텍의 특별한 농경법
- 치남파의 가장 특징적이고 기발한 점은 물 위에 밭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아즈텍 제국이 자리했던 메소아메리카 중부 지역은 비가 자주 오지 않아 농사를 짓기에 힘든 환경이었습니다. 그러나 치남파는 호수 위에 만들어진 밭이기 때문에 물을 대기가 쉬웠지요.
✏️이들은 지상에서의 삶은 나중에 내세에서 얻을 영생의 예비 단계라는 가톨릭 교리를 믿으면서도 땅에서의 삶이 소중하며 그 안에 신성이 깃들어 있고 죽은 이들이 계속 살아 있게 하려면 의미 있는 방식으로 기억해야 한다는 아즈텍 신앙의 중심 사상도 잊지 않았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점점 설 곳을 잃거나 희미해져가는 소수민족의 문화를 보존하는 일은 인류 전체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자국 문화를 더 넓은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문화는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과 의미, 지혜를 간직하고 있지요. 그래서 다른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사고방식을 넓히고, 세계관을 확장해줍니다.
#책 #독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책문장 #책글귀 #독서기록 #책추천 #취미 #책한줄 #책읽기 #서평 #책리뷰 #독서일기 #문장 #글귀 #역사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