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에게 묻는 20가지 질문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5월
평점 :
품절


시오노 나나미를 통해서 다시 로마를 만납니다. 아마 올연말에도 여전히 9권이 완역되어 나올 것입니다.

이미 로마인이야기 8권까지의 대작을 펴낸 시오노 나나미씨가 다시 로마의 이야기를 꺼집어냅니다. 문답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시오노 나나미가 독자들이 로마인이야기를 읽으면서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어 자신이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로마인이야기를 읽으면서 입체적으로 읽지 않으면, 내용전개가 잘 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4번정도를 읽으면서, 나름대로의 입체적읽기, 로마인100배즐기기 노하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중에 지도 하나, 용어설명 하나 가운데도 잘 체크해가면서 읽습니다. 그러할 때 앞뒤의 중간중간에 다시 나오는 설명에 연속성이 더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필요한 지도는 꼭 새로 산 책에 복사해서 붙여놓고, 어려운 용어나 잘 이해가 않되는 비약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물음표를 해 놓고 다른 참고책이나, 사전을 찾아보고, 그곳에 기록해 놓습니다.

이런 필요는 약간이나마 들어주는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로마와 기독교간의 문제, 아마 5권 아우구스투스와 티베리우스를 읽으면서 당시 예수그리스도가 탄생과 맞물리는 부분이나 로마여성의 지위, 로마시대의 지위 등 로마를 한층 더 이해하는데 필요한 질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 로마인이야기를 좀 더 입체적으로 읽고자 하시는 분에게는 꼭 추천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