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뀌는 세상 바뀌는 직업세계
공성진 지음 / 석필 / 2000년 3월
평점 :
품절
이미 밀레니엄을 맞은 우리는 벤처와 IT산업의 열풍속에서 기존산업구조에서 대폭 직업의 이동으로 인해 많은 혼란을 겪었다. 그에 동반하여 코스닥과 펀드, 새로운 신흥부자를 맞이하여야 했다. 이젠 그 거품들로 인해 또다시 사회가 떠들썩 하다.
자크 야탈리나 이인식박사님의 글을 통해서 어느정도의 미래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미래에 관한 책은 다루는 분야별로 차이가 많다. 그가운데 공성진 박사는 직업세게의 변화를 통해서 미래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이미 우리에게 미래토크2000프로를 통해서 미래학자의 뛰어난 면모를 보여준 바 있는 분이다. 향후 10년 후면 자신이 공유할 수 있는 정보의 시간들이 몇 시간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미 우리나라도 1차,2차,3차산업의 추이를 겪으면서 많은 직업세계의 변화를 보았왔다.
그러나 이젠 미래의 직업세계에 대해서 함부로 예측하기가 어렵다. 예측하였다고 해도 얼마갈지 의문인 것이다. 현재의 인터넷산업이나 IT산업도 향후 5년을 넘기기가 어렵다고 하니.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공성진 박사님은 미래는 가능성 혹은 막연한 이상이 아니라 바로 현실이라는 인식 속에서, 이책은 각 분야의 미래 경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어떤한 신기술이 도래하며, 여기에서 파생되는 새로운 직업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하는 것을 미래학적 맥락에서 제시한다. 따라서 미래의 각 분야를 한번 개괄적으로 소개, 셰계각국의 미래학자나 전문가들의 한마디, 미래의 신기술에 대한 설명 후에 미래의 직업 선택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또한 21세기 유망직업을 분야별로 예상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