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생각하기 -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보는 사고의 힘
스즈키 간타로 지음, 최지영 옮김, 최정담(디멘)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하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이름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신가요?
학교 다닐때 싫었던 생각?
아니면 문제를 풀었을때의 쾌감?


음... 저는 첫사랑? ^^
중학교 1학년때
수학 선생님을 정말 좋아했어요~
잘생기거나 키가 크지도 않은
정말 평범한 분이셨는데
왜 좋아했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되지만
지금은 이름도 기억나지 않는
그 선생님 덕분에
저는 수학을 참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선생님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였을까요?
고등학교 2학년때
수학 선생님이 너무 싫어서
수학을 놔버렸다는......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그냥 그때 수학이 어려웠던것 같아요
하필 그때 선생님도 싫었구요
왜 좋아하던 수학이 어려워졌던 걸까요?

[수학못하는 사람의 8가지.특징]
1. 정의를 소홀히 여긴다
2. 문제 푸는 법만 외운다
3.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4. 머리를 안 쓴다
5. 실수를 깨닫지 못한다
6. 전체의 흐름을 보지 못한다
7. 귀납적 사고를 하지 않는다
8. 조건을 놓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제가 수학이 싫어졌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정의를 소홀히 여기고
머리를 안썼던거예요

공부를 할때 문제집을 펴고
문제를 읽습니다.
그런데 모르겠어요.
그러면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머리를 막 굴려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계속 생각을 하는거죠

그런데 저는 어떻게 했을까요?
답안지의 풀이법을 확인합니다
'아~ 이렇게 풀면 되는구먼'하고 풀죠
늘 이런식이었습니다.
문제가 막히면 풀이법을 보고 풀었어요
다시 처음으로 정의로 돌아가서
공부하지 않고 그냥 편한 방법을 썼으니
그 방법이 통할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고2때 막혀버린거예요
더이상 나아갈 수가 없었던거지요

수학 머리는
'사물의 본질을 파악해서
이해하는 힘'이다.

수학머리를 가지면
무언가를 외울 때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논리 전개 각각의 단계에는
의미가 있고,
의미가 있는 것은
쉽게 기억에 남는다

단순히 결론만 외우는 통암기는
마치 전화번호와 같아서
계속 쓸 때는 기억하지만
기기 변경 등으로
쓰지 않게 되면 잊어버린다

마치 근의 공식 처럼!
하지만 근의 공식이
왜 그렇게 되는 건지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이해했던 사람은
잊어달라고 해도
잊을 수가 없다.

[정의를 꽉 잡으면 신세계가 열린다]
수학 못하는 사람의 특징의 반대로 행동하면 수학머리로 바꿀 수
있다.
1. 정의를 중요하게 여긴다
2. 풀이법만이 아닌 본질을 파악한다
3.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한다
4. 머리를 써서 생각한다
5. 실수하더라도 금방 알아챈다
6. 전체 흐름을 파악한다
7. 귀납적으로 생각한다
8. 조건을 놓치지 않는다

책에서 위 특징 8가지를
각 장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자 책읽고 수학머리로 한번
바꿔 보실까요?
.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저는 수학풀이는
문해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정의고 뭐고 다 소용없다 생각합니다
책에도 '문해력이 99%'라는
챕터가 있어요
문해력은 기본이 독서죠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