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커리어 - 업의 발견 업의 실행 업의 완성, 개정판
박상배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들끼리 만나면 맨날 하는 이야기, 앞으로 뭐 해 먹고 사냐에 대한 대답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했다.


언젠가 자주 보던 웹툰(제목이 생각 안 남)에서 할머니가 사랑하는 손자에게 너는 무슨 일을 하고 있니라고 물어보자, 손자는 어느 회사에 다니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한다. 그러다가 돌아가시기 전에 할머니가 하시던 유언,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에 눈물을 흘리며, 그때부터 직업인이 되기 위해 준비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본 기억이 있다. 
어느 직장에 다닌다는 건, 젊은 시절엔 자신이 뭔가 대단한 사람인 것 같다는 착각을 갖게 한다.
처음 직장에서의 가졌던 초심의 마음가짐과 긴장감은 서서히 시간이 지날수록, 시스템에 익숙해지는 순간부터 태만하게 만든다. 
그리고 직장생활을 얼마 하지 않은 것 같은데, 정리해고를 당하거나, 이직 준비 없이 막막하게 번아웃 상태에서 직장을 그만두기도 한다. 직장을 떠나면, 일단 막막해지는 게 일반적인 현실이다.
그런 상황이 오기 전에 보면 딱 좋을 책, 빅 커리어.


 빅 커리어의 단계. 

나이별로 단계가 있는데, 물론 그대로 진행되면 좋겠지만, 사람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을 것 같다.


친구들끼리 만나면 늘 자주 이야기하는 주제가 있다. 앞으로 뭘 하면서 먹고 살 것인가.
이 문제는 친구들을 만난 대학교 때부터 꾸준히 이야기해온 주제인데, 생각해보면 과연 진지하게 앞으로의 인생과 커리어에 대해서 고민했던 시간이 있었던가.
그냥 하루하루, 적응하기 바빴고, 살아가기 바빴다.
본인의 인생인데도 남의 인생처럼, 그렇게 보내온 시간들.
IMF 이후 평생직장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고,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으면서 일하고 싶어도 그렇지 못한 현실이라는 건 아마 요즘 사람들이라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일에 익숙해져서 이제 좀 할만하다고 생각되었을 시점이면 현역이 아닌 관리직으로 대체되면서 서서히 정리해고가 앞당겨진다. 설상가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앞둔 시점에서 인공지능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는 시점이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기회조차 잘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빅 커리어라니, 그런 게 가당키나 할까라는 생각이 든 것도 사실이다. 


구체적인 사례의 사람들의 이야기도 실려있다.


직장인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우선순위의 법칙을 요렇게 바꿀 수 있다.


하지만,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간은 줄어드는 만큼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으로의 준비가 더 필요한 시점이다. 책은 크게 빅 커리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한 뒤, 업을 발견, 실행, 완성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딱히 모르는 내용은 아니다. 
이미 몇 년 동안 직장생활을 꾸준히 해왔고, 직업인으로의 스킬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실들이다. 하지만, 아직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좀 막막한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인으로만 살다가 인생의 제2 막을 준비하는 분들이 이런 책을 읽는다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물론 책 속에 정답은 없다.
책을 보고 본인의 커리어를 찾아서 방황하고 설계해나가야 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니까.
요즘은 책 속에서 정답을 찾으려는 분들이 많다. 시대가 불안하고 미래가 불확실할수록 그런 경향이 더 큰 것 같다. 그래서 정답을 알려주는 뉘앙스의 자기 계발서도 많이 등장하고(하지만 결코 정답이나 핵심 노하우는 책에서 빠져있다.), 사람들은 문학작품보다 그런 종류의 책을 많이 보고 있다.
어떤 책이건, 읽으면 도움이 된다. 
읽어봐야, 도움이 되는 내용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고,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다음번엔 비슷한 종류의 책은 피해서 읽지 않으면 된다.

이 책은 텍스트만 읽어보기보다는 커리어 코칭 강연회를 가보는 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다양한 분들과 함께 직업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편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 도서관이라고 경험하고 분야를 먼저 경험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커리어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책에서 정답을 찾기보다는 책을 읽고 정답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인생 선배에게 직업인이 되기 위해서 받는 조언, 빅 커리어.


책 속에서 공감 갔던 부분. 

아무리 사소한 업무를 하더라도 그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임하면 쌓여서 업무 스킬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