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페퍼 - 아내의 시간을 걷는 남자
패드라 패트릭 지음, 이진 옮김 / 다산책방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은 아내의 판도라 팔찌의 참에 대한 의미를 찾아가는 여행을 하는 생일을 앞둔 남자 아서 페퍼


삶을 함께 했던 배우자의 죽음은 심리적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한다. 
그래서 대다수는 배우자가 죽은 뒤 얼마 안가 세상을 떠나는 경우도 많다. 
아내의 죽음 뒤에 삶의 의지를 잃은 남편들의 이야기는 실은 이미 다른 영화와 소설의 소재로 꽤 많이 사용되었다.


애니메이션 업, 오베라는 남자, 마테호른 등 홀로된 남편들의 이야기는 꽤 많은 소재로 사용되었다.


작품상 홀로된 남편들은 공통점이 있다. 

부인을 끔찍하게 사랑했던 애처가였지만, 그 부인이 먼저 사라지고 나니 정서적, 감정적으로 소통할 사람. 

즉, 외부 세계와의 연결고리의 갑작스러운 부제로 갑자기 삶의 의지가 확 사라진다는 점이다.
그리고 비슷한 이야기 전개라면, 결국 외부와의 소통을 통해서 혼자가 아님을 알게 되고 다시 새로운 삶을 찾아나가게 된다. 업을 제외하고 오베라는 남자나 마테호른의 경우 북유럽 감성의 작품인지라 결말이 굉장히 현실적인 느낌을 주기도 하고 완전한 해피엔딩이라기에는 모호한 면이 있다.

아서 페퍼, 아내의 시간을 걷는 남자가 기존 작품들과 다른 점이라면 아내가 죽은 뒤, 그녀의 과거를 추적해나가는 과정이 있다는 점이다. 
너무나도 사랑하던 아내가 죽은 뒤 아서 페퍼는 삶의 의욕을 잃고, 자녀들과의 유대도 끊어진 일상은 마치 고장 난 괘종시계 같다. 이웃의 여자는 귀찮게 계속 파이나 음식을 들고 와서 신경 써주지만, 귀찮기만 하다. 
딸의 충고대로 아내의 유품을 정리하다가 부츠 안에서 문뜩 발견하게 된 한 번도 본 적 없는 판도라 팔찌가 아내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지고. 각각의 참에 얽힌 아내의 과거를 추적해나간다. 


각기 다른 참에는 다른 의미가 숨겨져있을 것 같고, 여태껏 보지 못했던 아내의 과거는 그가 움직이는 이유가 된다.


그냥 평범하고 소박한 일상을 살아왔던, 아내와 자식밖에 몰랐던 그에게 아내의 과거는 미지의 세계이고 궁금함의 연속이지만, 때론 그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평생 알았다고 생각했던 상대의 너무나 다른 면모, 너무나도 색다른 삶을 살던 사람이었는데 자신을 만난 뒤에 초라한 삶을 살게 된 건 아닌 건지에 대한 기억.
때론 나보다도 더 열정적으로 사랑했던, 더 잘나고 유명한 사람에 대한 열등감.
그리고 감당하기 힘든 사실에 대한 실망감까지.
평생을 같이 살았어도 그 사람에 대해서 확실히 잘 알기는 힘든 것 같다.


아내의 과거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그는 하지 않던 충고를 해주기도 한다.


멋지고 충만한 삶을 살았던 아내와 달리 너무나 단조로운 삶을 살았던 아서.
하지만, 아내가 그를 선택한 것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녀가 과거를 그리워했을까?
때론 어쩌면 그리워했을지도 모르지만, 그녀는 아서와의 삶에서 만족하면서 살아갔을 것이다.
멈춰져있던 삶에서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아서는, 때론 비슷하게 자신과 정체된 삶을 살고 있는 젊은이에게 충고를 하기도 하고. 
삶의 지혜를 나눠주기도 한다.
이웃에 사는 버나뎃과 그의 아들 네이단과 교류는 특히 특별하다.
간섭쟁이라고 생각했던 버나뎃에게는 좀 더 깊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젊은 세대이며, 아버지를 일찍 여읜 네이단에게는 믿을 수 있는 남자 어른 상대가 되기도 한다.


소중한 딸이나 아들의 인생, 더 나가서는 타인의 인생에는 조금도 관심이 없었다.


여행을 하면서, 그는 타인과 세상에 너무나 무관심했음을 느끼게 된다.
더 넓게 바라보게 되고, 다시 자신의 인생을 살게 된다.
때론 주변 사람들에게 당하기도, 도움도 받고, 주기도 하면서.
자신만이 아닌 주변을 보는 여유도 생기게 된다. 
생일날 철저하게 혼자라고 생각했지만, 그의 곁에는 이미 여행을 통해 알게 된 인연들과 소통하게 된 이웃들이 한가득이었다.

아내와 정반대되는 삶을 살았지만, 아내는 그로 인해서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따뜻한 삶을 살 수 있었고, 아서는 생동감 있는 삶을 살게 될 수 있었다.
사랑하던 사람의 삶을 추적하는 때로는 미스터리 소설 같기도, 때로는 낭만적인 느낌과 아내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묻어나는 이 소설은 우리에게 영화 피터팬의 마지막 대사를 던져준다.

삶은 굉장한 모험이야.


아내의 과거를 추적하면서 그는 모험을 하게 되고, 그것은 삶의 활력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