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미래 - 편견과 한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신미남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는 여자의 기회라고 말씀하시는 저자 신미남


개인적으로 자기 계발서를 좋아하지 않는다. 
비슷한 내용을 조금씩 바꿔서 결국 똑같은 이야기를 하기에, 책 읽는 시간이 아깝기 때문이다. 
물론 좋은 자기 계발서도 많고, 미래가 불안하기 때문에 그런 책을 읽으면서 위안과 도움을 받는 사람들도 많다. 기본적으로 인생의 야망이 없어서, 이런 책을 읽어봐야 무슨 도움이 될까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앞섰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사회에서 이미 겪었던 많은 상황들, 내 주변의 워킹맘 직장동료들이나, 워킹맘이었던 엄마를 떠올리면서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의 핵심은 자신의 일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하자는 점이다.


한때 여성에겐 참정권조차 없었지만, 이젠 뛰어난 기업가, 정치인 등 각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학창시절 선생님들이 하셨던 말씀이 떠올랐다. 
언젠가는 김치와 물도 사서 먹는 시대가 올 거라며, 여자가 좀 더 편하게 살 수 있는 시대가 온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지금은 김치와 물뿐만이 아니라 웬만한 것들은 다 사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굳이 요리를 할 줄 몰라도 그냥 즉석식품을 사서 먹을 수 있는 시대고, 집안일도 아주 예전에 비하면 스마트하게 할 수 있는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여성들이 이미 지닌 6가지 특성인 창의성, 공감력, 소통력, 윤리성, 유연성, 적응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들 앞의 3대 벽인 육아, 유리천장, 여성 자신의 심리적 장벽으로 수많은 여자들이 좋은 기회를 포기하고 있다. 
저자가 책 속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내용은 일을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는 점이다. 일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고, 워킹맘으로의 선택을 했다고 한다. 쉽지는 않겠지만 아이에게 죄책감을 가지지 말고, 최대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일을 선택하라고 한다. 


인생에 있어서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인생을 살 수 있다.


여성의 3대 벽인 육아, 유리천장, 심리적 장벽 앞에서 일을 절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연봉협상이나 회사에 원하는 점에 대해서도 당당히 요구할 수 있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직장에서 원하는 건 일 잘하는 사람이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다. 여자라서 차별받는다고 의기소침해지기보단 직장에 자신이 꼭 그 일에 필요한 사람이라고 적극적으로 협상하고 필요한 것들은 당당히 요구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여성은 연봉협상이나 요구 사항을 쉽게 이야기하지 못하지만, 

적극적으로 협상하고 요구해야 한다.



요즘같이 영원한 직장이 없는 때, 전직과 직업인은 필수다.


이 책은 먼저 사회의 편견과 수많은 좌절 속에서 일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인생 선배의 조언이자, 동기부여의 책이다. 
현재 워킹맘이라는 쉽지 않은 선택을 하면서 일을 하고 계신 분들, 육아로 인해 잠시 일 쉬고 계신 분들, 유리천장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한 번쯤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책 초반에 유리천장에 도전했던 여자분들이 나오면서 유리천장은 언젠가 깨지게 되어 있다고 나오는 말이 꽤 인상적이었다. 
오늘날 여성이 정치에도 참여하며, 세계적인 여성 기업인과 정치인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여자들이 도전했을까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책. 
책을 읽기 전엔 야망이 없었지만, 읽은 후엔 후세대를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다. 
현실의 벽도, 유리천장도, 여성 내부의 벽도 언젠가 사라지길 바라며, 새로운 시대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잡자. 



유리천장은 언젠가 깨지기 마련이다.


워킹맘이기도 한 저자의 경험을 적어놓은 파트. 많은 워킹맘들이 공감할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