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와 앨리스와 푸의 여행 - 고서점에서 만난 동화들
곽한영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풍스러운 삽화와 낡은 책이 너무나 잘 어울리는 피터와 앨리스와 푸의 여행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었기에 아름다운 삽화가 가득한 책들에 늘 둘러싸여 있었다. 특히 전집이 유행하던 시절이어서인지, 브리태니커나 ABE 시리즈, 계몽 동화 전집 등등 없는 책이 없었고, 없는 책은 친구네 집, 학원, 학교에서 열심히 읽었었다.
그래서인지 삽화나 일러스트가 아름다운 책은 지금도 열심히 읽는다.
이사를 다니느라 이래저래 정리되고 버려졌던 많은 책들을 생각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지금은 찾으려고 해도 찾기 힘들고, 재출간되는 책들도 있지만 예전에 읽던 그 맛이 안 나서 안타깝다.
아마도 비슷한 유년기를 보냈을 저자도 어른이 된 후에 우연히 고서점에서 보게 된 키다리 아저씨 초판본을 계기로 소설책 초판본을 모으게 되었다. 초판본을 모으면서 숨겨진 비하인드스토리와 궁금한 점을 정리한 걸 추려서 출판하셨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책을 처음 접했던 어린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었다.
물론 초판본의 삽화보다 내가 접했던 삽화는 주로 일본 작가와 유럽 작가들의 일러스트였지만, 이런 이야기를 읽었었지 하면서 감탄을 하게 된다.
작은 아씨들을 포함한 10개의 작품들(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톰 소여의 모험, 켄싱턴 공원의 피터팬, 보물섬, 빨간 머리 앤, 하늘을 나는 교실, 안데르센 동화집, 곰돌이 푸 시리즈, 닐스의 모험)은 모두 많이 읽었거나 만화던 책이던 어떤 매체로든 접했을 작품들이다.
당시 동화책을 읽을 때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것은 작가의 생애 부분인데, 그 부분이 기존에 알던 스토리와 다른 점이 많아서 매우 흥미진진했다.
특히 가장 큰 충격을 받았던 건 작은 아씨들의 작가가 무능한 난봉꾼인 아버지를 대신해서 가장 노릇을 하며 생활을 위해 억지로 쓴 책이었다는 점이다. 마크 트웨인은 말년에 돈이 떨어져서 강연으로 돈을 메꿔야 했다던가, 영원히 자라지 않는 제임스 매슈 배리의 생애라던가.
단순히 초판본에 관한 이야기가 아닌 작가의 생애와 작품 세계에 반영, 삽화가와의 관계 등등 수많은 비하인드스토리가 매우 자세히 묘사되어 있어서 동화책에 관심 있는 분들이 딱 좋아할 책이다.
매력적인 초판본과 일러스트들이 책 안에 가득하며, 저자의 초판본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초판본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된다. 
이제 와 이야기하지만 책이 너무 재미나서, 일부러 조금씩 아껴서 읽었다. 아마 책을 읽어보시게 되면 알게 된다. 
매혹적인 초판본과 현재와는 다른 그 내용과 작가와 삽화가의 세계 속으로 빠져들어보자.


 녹색의 표지와 일러스트가 인상적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기괴한 일러스트로 상상력을 더해준 작품이지만 정작 루이스 캐럴은 이 삽화를 싫어했다고.


아동용 소설이라기엔 내용이 생각보다 폭력적인 톰 소여의 모험. 

어릴 때 읽거나 애니메이션으로 봤을 때는 전혀 몰랐던 면이다.


영원히 자라지 않는 어린이와 자유의 상징 피터팬.


어린 아들을 모델로 쓴 동화집에 큰 성공을 거뒀지만, 정작 아들은 불행한 삶을 살았다고 하는 곰돌이 푸에 얽힌 이야기


콤플렉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안데르센의 동화집. 아름답게 알려져 그의 동화에는 슬픈 이야기가 얽혀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