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이유 - 자연과의 우정, 희망 그리고 깨달음의 여정
제인 구달 지음, 박순영 옮김 / 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위대한 수업에 나왔던 제인 구달의 <나의 이야기>를 봤었다. 위대한 수업을 보기전에도 환경영화제에도 잘 나타나는 그녀였고, 침팬지와 환경운동이 떠오른다.

길고긴 코로나, 작년말 겪은 일련의 사건들 속에서 내 마음 속의 인류애는 점차 사라지고 있는 중이었다. 한없이 무기력한 상태에서 이 책의 제목과 제인 구달의 얼굴을 보게 되었다.

아무리 상투적인 제목이라 할지라도 <희망의 이유>를 찾고 싶었다.

 모든 사람은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역할이 있다.
 모든 사람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410p , 희망의 이유

뉴스를 제대로 안 챙겨본지 오래되었다. 한동안 뉴스를 보면, 너무 불안하고 힘들었다. 좋은 소식은 단 한가지도 없었고, 좋지 않은 소식들과 자극적인 정보가 가득했다. 한때는 사망자와 확진자에 대한 소식으로 시작하는 아침이 너무 싫었다. 그러다가 죽음에 대해서 점차 무감각해지는 나를 느끼기도 했다.

지구에 닥친 모든 문제는 모두 인간이 일으킨 것이다.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모두들 당장 자국의 이익에만 집중하고 있다.
언제쯤이면 모두 함께 가장 큰 지구의 위기에 집중할까.

이 책을 읽으면서 희망의 이유를 찾을 수 있을까? 책을 읽는 이유가 답을 찾기 위해서는 아니지만, 적어도 이 책을 읽고 희망을 얻고 싶다.


책 속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문장이라면, 아무래도 다음의 문장이 아닐까 싶다. 꼼꼼히 정독하면서 읽었던 제인 구달의 "실천의 여정"이 너무나도 가슴 속에 와닿는다. 왜 인간은 반성없이 늘 역사를 되풀이하는 것일까 하면서 희망을 잃고 무기력해지지만, 사람만이 연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악으로부터 출발하여 사랑에 도달한 마음의 여행에 대한 것이다. - 16장  352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