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리셋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 무기,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심효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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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조차도 정해진 길이 없어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속된 변화 속에서 정해진 

취업 준비가 무의미하다고 이야기하는 책.


4차 산업, 인공지능 운운하는 건, 이미 한물간 느낌이 들고, 이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는 변화의 소용돌이 중심에 사람들은 서있다. 이미 원하건, 그렇지 않건, 알아서 적응하라는 적자생존의 사회 속에서 전문가들은 각자 어떨 것이라고 추측만 할 뿐, 뚜렷한 대안 따윈 사실 없다.

이럴 것이다, 대안을 내놓아도 발표될 때쯤이면 이미 새로운 세상과 상황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빠른 변화 속에서 HR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 무기인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책인 #빅리셋.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럼 이 책은 왜 필요할까? 책 표지만 보고, 그 흔한 자기 계발서의 하나인가 봤던 책의 내용은 사실 특별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책은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실은 이 책은 목적이 뚜렷하다. 기업의 조직원과 최고경영자,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책.

기업의 조직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조직이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고, 최고 경영자나 인사 담당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변화하는 시대에 어떤 인재를 뽑아야 할 것인지 고민할 것이다.

취업 준비생은 아마도 읽으면서, 조직의 생각이란 조직 속에서 존재한다는 것, 너무나 다른 상사들과 조직적인 사고를 알게 될 것이다. 책의 대부분이 조직 쪽 입장에서의 내용이기 때문에, 읽으면서 자신이 들어갈 조직이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더 생각해 보고 지원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자기 계발서가 아닌, 자기 성장서로 봐달라고 한다.

기업은 이 책은 기반으로 아마도 조직원들을 교육할 것이고, 변화에 대비하겠지만 규모가 작을수록,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이 힘든 상황이기에, 이미 자기 변혁은 요즘 시대에 필수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SNS나 셀프 마케팅 능력이나, 판매가 어떤 분야에서건 기본 능력이다.


집필하면서도 새롭게 변화하는 상황이 있어서 내용을 삭제하기도 했던 저자.


이 책은 기본적으로 조직 속에서의 인재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저자도 변화에 중심에서 시도한 프로젝트가 이 책의 집필이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이 책을 기반으로 기업이나, 개인 온라인 강연 채널을 개설하셨을지도 모르겠다.

1인 미디어 춘추전국 시대인 요즘,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가장 빠르게 변화한 건 회의와 의사소통의 변화, 그리고 온라인 화상회의 및 온라인 강의 시대로 급변했다. 작년 한 해 동안 가보지 못했던 여행은 랜선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보거나, 유튜브 온라인 여행, TV에서 방영해 주는 간접 체험형 여행 프로그램들로 대리만족을 할 수 있었다.

자영업자들은 어떠했는가, 식당이나 카페는 재빠르게 배달업체를 이용해서 영업을 하거나, 밀키트를 제작해서 한정 판매하기도 했다.

변화에 취약하거나, 변화하지 않으면 바로 도태되는 상황 속에서 더 절박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변화를 호기심으로 끊임없이 즐겨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공채나 처음부터 교육해야 하는 사람보다는, 이미 해당 분야에서 얼마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점수로 작용하며, 수시 채용으로 가는 요즘의 기업 구인 상황.


열심히 준비해서 들어간 기업 속에서 맞지 않는 조직문화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1년 이내 퇴사가 많은 최근, 어딘가를 입사할 때 꼼꼼히 기업과 자신이 잘 맞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다른 것보다 자신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일치하는지도 잘 생각해 봐야 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야기해보면, 사실 입사 전에 알 수 있는 정보로는 확실히 알기가 어렵다. 기업 내에 입사한 사람들의 이야기나 후기를 잘 보고 결정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주 예전에 지원했던 업체가 자유로운 분위기일 것이라 생각하고 입사했지만, 결국엔 조직이고 기업이었다.

겉보기엔 티를 내진 않았지만, 인사고과나 인턴 평가 시 일반적으로 고루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이나, 굉장히 작은 요소도 중요하게 평가하면서 꼬투리 잡는 걸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취업 준비생들은 사소한 말과 행동도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미리 알아두길 바란다.

저자는 관련해서도 예시로 잘 적어놓았다.


불평만 하기보다는 개선안을 생각해 보라고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발전을 중점적으로 정보를 교류하라고 조언한다.


직장동료들과 함께 하다 보면, 험담에 낄 수도, 끼도록 유도당하기도 한다.

이런 부분들은 아무래도 교육적으로 작성한 부분이구나 하면서 수긍이 갔다.

실제로 직장 생활 속에서 험담은 빠질 수 없는 일 중 하나이기도 하고, 주로 회식하면서 일어나는 일이었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는 사내 메신저나 단톡방에서 주로 일어나는 일들일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부질없는 것이라는 것에는 공감이 간다.

직장 동료가 친구는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험담은 훗날 자신에게 부메랑처럼 거세게 돌아갈 수도 있다.

잠재적 경쟁자에게 먹잇감이나 약점을 제공해 주기보다는, 쿨하게 일하기 편한 사이로 적당한 거리를 두는 편이 훨씬 낫다.


SNS를 시작해야 한다면, 뭔가를 거창하게 시작하기 보다 일상을 조금씩 기록해보자. 뭔가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면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으로 시작하면 재미가 없다.


SNS나 개인 채널의 활용과 성장의 중요성을 플랜 B로 이야기하는 저자.

만약 개인 채널을 시작한다면 거창하게 무언가 해야겠다로 무겁게 시작하지 말자.

가볍게 일상을 이야기하거나 흥미나 취미 관련으로 시작해서 점차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N잡러로 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책을 이미 다른 리뷰로 설명한 바 있다.

조직의 입장이 아닌 개인의 직장인이라면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실질적으로 개인이 했던 프로젝트의 장단점과 시행착오를 꼼꼼하게 잘 분석한 책이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과거 조직생활을 해왔던 경험을 생각하면, 

대다수의 기업들이 썩은 사과를 절대 도려내지 않았다.


그들만의 리그, 혹은 직속 상사들의 부하 직원에게의 일 밀어내기 상황은 

신세대 구성이 적응하기 힘든 환경으로 만든다.


사회생활이나 조직생활을 한 번이라도 해보았던 사람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조직의 썩은 사과는 생각보다 잘 제거되지 않고 있음을.

좋은 사람들을 아무리 뽑아봐야 낙하산으로 들어와서, 유능한 직원들일수록 더 빠르게 퇴사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사실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어도 모른 척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오래된 조직일수록, 그들만의 리그로 똘똘 뭉쳐있고, 처음엔 끼워주는 척하다가 교묘하게 배제시키거나 따돌리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기에 저자는 조직과 기업 입장에서 대부분의 이야기를 하지만, 동시에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다.

쉽지 않고, 이해하기 힘든 세대 간의 소통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이야기한다.



이런 세대에게 예전 방식의 책임감과 팀워크만 강조하는 건 무의미하다.

두루뭉술한 책임감 강조가 아닌 명확하게 직무에 대한 권한과 주인 의식을,

희생으로서의 협업이 아닌 개인 성장과 조직 성장에 기여하는 협업을 강조해야 한다.


빅 리셋 - 심효연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권한을 위임하고 결정권을 분산시키고, 

부서 간 경계를 낮추고 될 사람, 검증된 사람을 채용하려는 기업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려면 부피를 줄이고, 불필요한 거품을 걷어내야 한다.

기업에게는 쓴소리를, 대비하는 취준생과 기업 조직원, 인사담당자들에게 현업에서 얻었던 지식들을 진솔하게 펴낸 책이기도 하다.

아마도 이 책을 바탕으로 한 강연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오고 가지 않을까 싶다.

기업과 기업 구성원, 혹은 기업과 개인 사이의 중간자 입장에서 둘의 입장을 모두 보고 있는 HR 전문가의 생생한 체험을 기초로 적어서 의외로 읽기 지루하지 않다.

책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만 쏙쏙 뽑아서 기업 속 생태에서 적응하길, 혹은 변혁의 중심에 서있기를 바란다.

(조직의 바깥에 있는 사람이 읽는다 해도 조직과 기업의 생각은 이러하구나를 나름 깨달을 수 있다.

조직과 함께 협업을 해야 하는 프리랜서들에게도 꽤 괜찮은 책일 듯하다.)

HR 전문가와 자기 변혁이라고 하니 문뜩 떠오르는 영화 3편.



30대의 스타트업 기업 CEO의 회사에 입사한 명예퇴직한 70대 인턴의 이야기를 다룬 #인턴

디지털 시대에 뒤처진 두 명의 영업사원이 Google 인턴십에 들어가서, 기술에 능한 젊은 천재 그룹과 경쟁하는 이야기를 다룬 #인턴십

가난한 싱글맘에서 미국 최고의 여성 CEO가 된 조이의 실화를 그린 #조이

HR과 자기변혁이 주제로 그려지는 3개의 영화도 함께 추천해본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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