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구하기 - 삶을 마냥 흘려보내고 있는 무기력한 방관주의자를 위한 개입의 기술
개리 비숍 지음, 이지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위기가 소용돌이칠 때, 인생의 확신을 얻기 위해 읽으면 좋을 책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 한 번 사는 인생 자기 맘대로 살아가자는 이야기는 참 많이 듣고 보았다.

살아가다 보면 인생을 뜻대로 산다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임을 깨닫는다.

당장 유명 인사들의 북토크를 봐도 뭔가 치밀하게 계획적으로 했다기보다는 자신에게 오는 작은 기회부터 시작해서 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요즘은 힐링이 대세여서, 너무 열심히 일하기보다는 일과 삶의 균형을 찾거나, 일을 딱 필요한 시간에 집중해서 하고 나머지 시간은 다른 자기계발을 하거나 휴식을 하자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출판되는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다 보면 도대체 어쩌라는 건가?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다.

자기계발서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나만의 멘토를 찾기도 힘든 척박한 사회 속에서 답을 준다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수많은 책들을 읽어보면, 결국 명확한 답을 주는 책은 단 한 권도 없다.

대다수의 책들은 지금까지 모두 다뤄왔었던,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의 복제이거나, 유행과 키워드를 따르는 책 들일 뿐이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반복일 뿐인 자기계발서는 잘 읽게 되지 않는 책이다.

그런데, 나는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가.

책이나 영화를 고르게 될 때, 지극히 이성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고르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많다.

포스터나 마케팅 문구가 맘에 들어서, 어떤 배우를 너무 좋아해서, 그냥 지나가는데 OST가 맘에 들어서, 예고편을 봤는데 영상미가 좋아서 등등 감성적인 면을 자극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서평단을 신청한 이유도 마케팅 문구와 책 제목을 보고, 뻔한 내용의 자기계발서임을 알면서도 선택하게 되었다.

내 인생 구하기

삶을 마냥 흘려보내고 있는 무기력한 방관주의자들을 위한 개입의 기술

헛짓거리는 이제 그만.

당신이 문제다. 그리고 당신이 답이다.

이런 문구를 보고도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한 점 찔림이 없었다면, 박수를 보낸다.

당신은 정말 자신의 인생을 알차게 살고 있는 사람일 테니까.

한때는 혼자 초조해서, 남들에게 뒤처질까 봐 목적 없이 열심히 하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에는 목적 없는 분주함과 시간이 부족함에 늘 시달리면서 꽉 찬 하루를 사는 것 같았는데, 늘 공허했다.

뭘 배우도, 겉모습에 신경을 써서 더 나은 사람처럼 보이고 싶었지만, 늘 마음 한구석엔 뭔가 부족함이 느껴졌다.

내가 만든 음식의 맛은 느낄 수가 없었고, 쓴 글은 읽어도 재미가 늘 없는 것만 같았다.

곁에 있는 친구들과 대화를 해도 나는 재미가 없는 사람이어서, 뭔가 쓸모가 있어야겠구나 싶어서 그런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왔다.

애정은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게 아니라, 늘 노력해야 얻어지는 것이기에, 어떻게 하면 누군가와 가까워질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그 사람이 곁에 있으면 언제 떠나갈지 불안함에 시달리곤 했다.

인생을 늘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관망하듯 지켜보면서 힘든 시간이 지나가기만을 기다리기도 했고, 코로나19로 일상이 무너진 요즘은 그냥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실은 코로나19는 그냥 핑계일 뿐이고, 인생을 그냥 흐르는 강물처럼 흘려보내고 있는지 어언 몇 년인지.

당신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지 않다.

잠재력에 눈뜨고 있지 않다.

당신의 존재를 밝혀줄 무엇을 의식하고 있지 않다.

이 모든 것을 가치 있게 만들어줄, 인생을 바꿔놓을 일들을 하고 있지 않다.


내 인생 구하기 - 개리 비숍



사람들은 대다수, 아마도 작심 삼일, 오늘 할 일은 내일로 미루자, 포기했다가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늘 제대로 하고자 하는 것들을 제대로 끝맺음 못하는 이유,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하고자 하는 목표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것의 연속인 이유는 결국 내면 깊은 곳에서 자기 방해와 반복을 하기 때문이다.


한 번 생각해보라.

잠재의식 속 당신이 인생의 목표를 자기 방해와 반복으로 설정한다면?

마음이 만들어놓은 덫을 빠져나오는 사람이 그토록 적은 데는 이유가 있다.

하루하루 살다 보면 이 덫이 그냥 괜찮아 보이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내 인생 구하기 - 개리 비숍




그렇게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나서 점차 지금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무언가를 좇는 인생의 목표는 어떠한가. 다 지금은 가질 수 없는 것들뿐이다.

사람들은 목표를 이룬 다음에 뭘 할 것인지 보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생의 대부분은 허비한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이 헛짓거리고, 표류를 끝내고 단단히 마음을 먹고 결심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당신은 결코 과거를 바꿀 수 없지만 과거를 바라보고

설명하는 방식을 바꾸기로 선택할 수는 있다.

그러면 당신이 느끼는 과거가 바뀐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틀림없이 과거가 바뀐다.

적어도 과거가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바뀐다.


내 인생 구하기 - 개리 비숍



과거에 연연하기 보다 결국 현재와 미래를 위해서 살아가야 한다.

과거는 당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붙잡아놓는 자기 방해와 반복일 뿐.

영화 <보이후드>를 보면 "우리가 순간을 붙잡는 게 아니라.. 순간이 우릴 붙잡는 거야."라는 대사가 결말에 있다.

그런 순간들이 모여서 인생이 된다. 한 소년이 주변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받으면서 달라지는지 보여주는 영화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보이후드가 떠올랐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이루지 못했던 일에 대해서, 어떤 행동의 결과로 생각하기 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낙인을 찍으면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부정하고 축소한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공감 갔던 부분이었다.

그냥 그런 식으로 포기하면서, 편하게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상황으로 몰아간다.

과연 이런 상황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까?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새로운 무언가를 할 수 없다. 절대.


내 인생 구하기 - 개리 비숍




이 책은 당연하게도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같이 정답을 이야기하진 않는다.

삶이 정말 힘들다고 느낄 때 사람들은, 이미 마음속으로 정답을 알고 있지만 확인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내 인생 구하기라는 책을 읽은 뒤의 삶이 드라마틱 하게 달라지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현재 듣고 싶었던 말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책을 읽는 것보다 중요한 건, 책을 읽은 뒤의 실천이다.

멈춰있는 삶을 무기력하게 살아가고 있다고 느껴질 때, 사회적 거리 두기로 누군가와 만나기도 어려운 요즘,

인생은 셀프라는 사실을 직시하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