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래빗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국내에서는 골든 슬럼버의 작가로 알려진 이사카 고타로의 장편소설


아마도 일본 미스터리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제작된 골든 슬럼버의 작가인 이사카 고타로를 잘 알고 계실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으로 이사카 고타로를 첫 경험하게 되었고 의도하진 않았지만 독감으로 침대에 누워서 보게 되었다. 그런데 작가의 서문이 너무나 자신만만해서 읽다가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왔다.
미스터리 소설 가이드북에 아이라 레빈의 데뷔작 죽음의 키스 소개하는 글처럼, 독자가 읽다가 깜짝 놀랄 만한 소설을 쓰고 싶은 마음으로 쓴 소설이라니.
어지간히 자신의 작품에 자신이 있지 않으면 저런 소개 글도 쉽게 쓰지 못하겠지라는 심정으로 읽게 된 화이트 래빗.

누워서 읽다가 어느 부분에 다다르면 놀라서 몸을 벌떡 일으킨다.

본과 한국에서 영화로 제작된 골든슬럼버와 화이트 래빗 일본판 표지


작가가 좋아하는 3가지 영화를 참고했지만, 호스티지에 가장 비슷하게 만들어졌다고 한다.


작가가 살고 있는 센다이를 배경으로 뭔가 평범치 않은 직업을 지닌 주인공 우사기타가 등장한다. 
바로 유괴 전문 벤처기업에서 인질 매입 담당으로 일하는 주인공이라니! 첫 등장부터가 뭔가 수상쩍다.
그런 일을 하지만, 귀여운 부인과 알콩달콩 하게 잘 살고 있던 그에게 갑자기 전달된 조직으로부터의 전화. "네 아내를 유괴했다."


사랑하는 아내와 오붓한 시간을 보낼까 싶었던 주인공에게 날벼락 같은 메시지.


아내의 유괴범이자, 보스인 이나바는 조직의 돈을 가로챈 컨설턴트 오리오를 데려오라고 협박한다. 아내를 찾기 위한 그의 노력은 또 다른 인질극, 훗날 흰토끼 사건으로 알려지는 인질 농성 사건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그 집을 털러 들어온 탐정 겸 빈집털이 구로사와도 이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그것도 어설픈 연기를 하다가 그만 들키고 만다.


나름 양심이 있는 빈집털이의 메모도 놓고 가는 센스 있는 구로사와.


소설은 시간차를 두고, 등장인물들과 장소의 시점에서의 스토리가 진행된다.
그냥 넋 놓고 읽다 보면, 감탄사가 나올 정도로 예상치 못했던 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러간다. 
계속해서 그렇게 진행되다 보니, 엔딩은 도대체 어떻게 마무리될까 싶은 궁금증이 자꾸 생기게 되는 소설이었다. 작가가 서문에서 말한 대로 침대에서 몸을 확 일으킬 정도(기력이 떨어져서 그럴 수도 없다.)는 아니었지만, 이런 트릭이 가능하구나 싶은 감탄사는 절로 튀어나오는 소설이었다.


작품상에서 크게 교섭팀 쪽, 인질범 쪽으로 나뉘어서 진행되지만 그것도 결국 트릭 중 하나였다.


무겁다기엔 좀 가볍게 진행되는 소설은 때론 레 미제라블 속 대사와 함께 성선설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다수 죄를 저지른 사람들이다.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죄를 짓지 않은 자는 없지만, 죄를 인정하고 올바른 사람으로 살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야기해 준다.
범죄에 휘말리게 된 원인은 의도적인 사람도 있지만 우연히, 혹은 재수 없이 말려든 경우도 있다. 누구나 그렇게 범죄에 휘말릴 수 있는 현실에 대해서 그리기도 했다.
또한, 죄를 저지르면서 사는 사람들도 일상생활이 있다. 우사기타나 구로사와 등등 모두 범죄를 저지르지만, 그들의 일상은 평범한 사람들과 같으며, 나름 범죄를 저지르지만 피해자의 불안을 최대한 줄여주는 방향으로 저지른다.
오히려 겉보기엔 선한 쪽에 속해야 하는 사람이 몰래 범죄를 저지르고 은폐하다가 범죄자와의 대화 후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자백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사람의 선입견이 오히려 이 소설 속 트릭의 한 부분이 되기도 한다. 


가볍고 빠르게 전개되는 소설 속에서 작가의 메시지가 매우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인상깊었던 문구들.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알쏭달쏭하군. 
인간의 역사는 늘 그래.
나쁜 짓을 하고도 자기만 안전지대에 있다니 악질이잖아. 
집단의 규칙을 태연하게 어기는 놈은 불쾌해.

독감의 열에 시달리면서 침대 위에서 꽤나 재미나게 읽은 소설, 화이트 래빗.
작가는 다이하드, 네고시에이터, 호스티지를 결합해서 호스티지같은 작품으로 썼다고 하지만, 이 소설을 읽고 떠오른 작품들은 따로 있었다. 
장진 감독의 바르게 살자와 춤추는 대수사선의 번외 편 교섭인 마시타 마사요시가 떠올랐던 건, 무겁지 않으면서도 빠르게 전개되는 스토리와 그 속에 담겨있는 메시지 덕분일 것이다.
처음으로 이사카 고타로의 작품을 읽다 보니 그의 다른 작품들도 매우 궁금해진다.


미스터리 작가이고 싶다는 이사카 고타로의 작품에서 장진 감독과 춤추는 대수사선 번외 편이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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