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학 콘서트 - 펭귄아빠의 74가지 성공법칙
이윤호 지음 / KD Books(케이디북스)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저자는 스스로를 '펭귄아빠'라고 칭한다. 펭귄은 부성애가 강한 동물이다.
펭귄아빠의 속뜻이 어떠하든, 저자는 펭귄아빠의 마음을 가지고 자식이 알을 깨고 나오는 그 순간부터 맞닥트리게 될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74가지 조언을 충실하게 책속에 차곡차곡 담아 넣었다.
인생을 먼저 경험한 아빠의 잔소리같은 책으로 봐도 상관없다.
책의 내용이 충고만큼 딱딱하진 않고 조언같이 부드럽진 않으니..
그 중간 언저리에 있는 몸에 쓰지만 좋은 잔소리 같은 그런 내용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의 기원 자체가 먼 나라에서 공부중인 아이들에게 보냈던 전자우편 내용들을 편집에서 만든거라하니
그러한 느낌이 더 한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저자는 참 독특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경찰행정학과 교수로 활동 중이고, 대한민국 제일의 범죄학자라는 보기 드문 경력. 그래서 더 궁금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런 분이 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일까 하고. 그렇지만 그 진심과 내용들에 있어서는 여느 아버지와 다르지 않았다.
구체적인 행동지침보다는 개념적인- 기본적인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철학이나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보면서 대학생들이 읽기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다.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있어 '성공학 콘서트'라는 책제목을 지었다는데, 정말 말 그대로 다양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크게는 네 가지 내용에 대한 분류로 되어 있는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성공습관과 자기관리하기,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과 나눔에 대한 내용으로 분리되어 있다.
너무 교과서적인 문구들이 많아 어쩌면 좀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거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물을 끓이기 위해서 마지막 1도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말은 알면서도 종종 까먹는 것이거니,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되새겨볼 수 있거니와 이 책에 나와있는 '놀이에서 주인이 되기', '숫자감각을 익히기', '마음공부'하기 등의 소양을 쌓다보면 꿈에 가까이 도달해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은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남았던 부분은 책의 마지막 부분,
'아버지의 기도'부분이다.
[ 내 아이들이 다른 것은 다 몰라도 남을 해치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으며, 자신의 일에 충실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건 어쩌면 자식을 가진 아버지로서 너무 작은, 너무 욕심 없는 바람처럼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그건 내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내 아이들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바라는 것이다. 진정으로 내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몸과 마음이 건장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어주는 것이다
..... 성공과 함께 진정으로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깨닫고 살기를 아버지들은 간절히 바란다. 부모가 자식에게 바라는 간절한 기도는 저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궁극적인 기도의 끝은 행복한 사람이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p231
이 책에 담겨 있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는 다면, 이런 아버지의 바램이 아이들에게 전해졌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