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폐 아들을 둔 뇌과학자입니다
로렌츠 바그너 지음, 김태옥 옮김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김영사에서 나온 <나는 자폐아들을 둔 뇌과학자입니다>에요.

김영사는 평소에도 인문, 사회 쪽으로 양서를 많이 내는 출판사라서 즐겨보는데요 

이번에도 좋은 책이 나왔네요

표지가 예쁘고 깔끔합니다. 뭔가 기대감이 드는 책인데요

'아들의 자폐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한 어느 뇌과학자의 기록'이라는 제목 밑에 글이 들어옵니다.

목차입니다. 헨리 마크람이라는 뇌과학자의 아들 카이를 통해 헨리가 뇌과학에 있어 중요한 자폐인의 뇌의 비밀을 밝혀가는 

여정이 잘 나옵니다. 평범하지 않았던 카이의 성장과정과 뒷부분의 헨리의 깨달음이 이어집니다.

흔히 우리는 자폐인을 사회적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혼자만의 세계에 사는 사람들로 규정합니다.

헨리는 카이를 보며 카이는 무언가 다르며 자신의 뇌과학이 카이의 자폐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연구를 시작합니다.

이 부분이 특히나 좋았어요. 기존의 자폐인들에 대한 편견을 깨주는 대목이었는데요

헨리는 연구를 통해 자폐가 자극을 잘받고 뇌가 과잉반응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그러면서 자폐에 대한 치료, 예방방법을 소개합니다. 

기존의 치료방법인 뇌를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시키자는 거죠

저자는 편견에 갇힌 우리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자폐인이 아니라 우리들이 공감능력이 없었다고..


자폐와 ADHD 등 각종 뇌질환이 많은 현대사회에서 아들을 통해 자폐를 이해한 뇌과학자 이야기가 신선하고 좋았습니다.

자폐를 넘어 타인에 대한 이해까지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책이었네요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