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보다 피드백 - 팀을 성장시키는 요즘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백종화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나이에서 일을 시작하다보니 남들보다 진급이 빠른편이었다.

나이 어린 나를 팀장으로 대할때의 눈빛은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하지만

갈수록 나이어린 사람, 즉 MZ세대들이 내 밑으로 들어와 일을 배울때

그들의 당돌함에 할말을 잃을 때가 많았다. 

정말이지, 갈수록 직원을 이끌고 일을 하기 싫을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 책을 읽고나서 나는 직원을 탓하기보다 팀장이었던 나의 잘못이 더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제대로 된 피드백을 안해줬구나. 

팀의 성장을 위해서 내가 그들을 이해하고 진심어린 피드백을 줬더라면

분명 좋은 성과를 냈었을텐데 라며 후회가 들었다. 


물론, 지금이라도 변화하면 된다. 


어떤 점이 나를 반성하게 만들었는지 찬찬히 둘러보자. 



저자 역시 피드백이 무서워서 회사에 출근하고 싶지 않다고 말할정도로 피드백을 두려워했다고 한다. 

그건 그 누구도 마찬가지일것이다. 

나역시 신입일때는 피드백 받기가, 팀장이었을때는 피드백 하기가 두려웠다. 

좋게는 따뜻한 조언이고 나쁘게 말하면 잔소리에 불과했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은 피드백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대해 설명해주고있다. 

내가 미리 알았더라면 지금보다는 나은 상사가 되어있었을텐데

그러지못해서... 미안한 마음이 가득이다. 


올바른 피드백 방법과 피해야 할 피드백 방법

강점을 강화하고 행동을 개선하게 만들 피드백을 했어야 했는데 

학대적이고 무의미한 피드백과 단순한 평가만을 많이 했던 게 아닌가 싶다.

아~ 이 책을 진즉에 봤더라면;;;;;


또한 상대방이 피드백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되어있을때 전하는 피드백은 폭력적인것과 다름없다는 말에 진심 반성해본다. 

아무리 좋은 조언도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점 잊지말자.


인정과 칭찬을 하는 피드백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잘하고 있는 행동을 반복하게끔 하는 것'이란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5가지 원칙을 알아보자

1. 행동과 과정 중심으로 칭찬하라.

2. 즉시 칭찬하라

3. 더 잘할 방법을 제안하라

4. 쓸데없는 말은 빼자

5. '나(I)' 또는 '우리(We)' 관점을 넣어라


그리고 인정과 칭찬을 강력한 리더십 무기로 활용하고 팀원과 동료뿐 아니라 나자신에게도 칭찬을 아낌없이 하자고 다짐해본다.



After Action Review + After Action Plan의 질문으로

팀원과 팀장이 서로의 일하는 방식과 진척, 정보, 지식과 경험 그리고 고민을 공유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법까지 자세하게 적혀있다. 

이 노하우로 고민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 


피드백을 못 받으면 구성원은 무능해지고, 리더는 독재자가 된다.

- 정치학자 로버트 캐플린 -


그만큼 피드백은 리더십을 평가하는데 크게 작용한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피드백으로 팀을 성장시키도록

하나씩 배워가며 실천해봐야겠다.



부록으로 성과 관리의 상황별 사례와 해법으로 팀장편과 팀원편이 있다. 

팀장은 팀원의 입장이 되어보고 반대로 팀원은 팀장으로서 고충을 이해하며 서로에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더없이 훌륭한 팀워크가 될거라 믿는다. 


우리가 팀장 또는 팀원이었을때의 고충에 대해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평가보다 피드백" 이 책을 추천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평가보다_피드백 #백종화 #중앙books

#팀성장 #요즘팀장 #커뮤니케이션_스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