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사라진 우리 마음속 비디오 가게 돈키호테 비디오!

당신도 만나고 싶은 추억 속 사람이 있나요?



이 질문에 나역시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나의 가장 좋았던 적은? 다시 만나고싶은 사람은? 등등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돌이켜생각하면서.. 다시 추억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다. 


150만 독자가 사랑한 불편한 편의점의 김호연 작가 신작인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 떠나볼까요? 

고고씽~~~ 


참고로 소설이다보니 자세하게 쓰면 재미를 뚝 떨어뜨리니 최대한 자제한 서평임을 미리 공지합니다. ^^


 줄거리

주인공 진솔은 메인 PD의 꿈을 꾸며 외주업체 PD가 되었지만 본인의 아이디어를 빼앗기고 고향집인 대전으로 내려와 지낸다. 우연히 돈아저씨의 아들 한빈의 만나 돈키호테 아저씨를 찾아나가는 과정을 유튜브 채널을 열어 방송하게 되고 그 시절의 친구들과 돈아저씨와 연이 있어던 사람들과 만나면서 흔적을 하나씩 찾아나간다. 

과연 돈 아저씨의 행방은 어디에???


 인상적인 문구


▶Not your fault. 네 잘못이 아니야!. 

내면의 상처로 세상과 단절된 윌 헌팅의 마음을 세심히 어루만지고 때로는 과격하게 몰아붙여, 그가 진짜 인생을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심리학자 역을 로빈 윌리엄스의 명대사!


: 영화를 다시 찾아봐야겠다.


▶고행의 기회! 

여러분의 고행의 기회는 언제였나요? 아니면 언제 그 고행의 기회를 잡을 건가요?


: 이런 생각으로 살아간다면 그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길 것 같다.

▶패배를 들여다보고 분석해 남길 건 남기고 잊을 건 잊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게 아닐까? 


: 술 마시는 이유를 이렇게 아름답게 포장하다니!! 애주가로서.. 이문구는 자주 써먹을 듯하다. 

감사해요. 작가님. ^^


▶내 인생에 그 아저씨 찾는게 보람이고 가치야. 

외로울 때 그 아저씨가 보여준 영화며 같이 감상 나눈 책이며 그런게 날 견디게 해줬어.


: 내가 사춘기 시절, 아니, 청소년시절 계속 외로웠을 때 나를 버티게 했던게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돈키호테는 당시 스페인 권력으로부터 억압받는 민초들을 대변한 세르반테스의 맹렬한 외침이더라구. 

그는 정신이 나간 돈키호테 캐릭터를 통해 기존 체제에 신랄할 일갈을 하며 검열을 피해 싸운 거야.


:지금 이 시대에 수많은 돈키호테 같은 영웅들이 많이 탄생되길.. 그래서 시대를 조금이라도 바꾸어 주면 좋겠다. ㅠㅠ


9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있어(나도 그때 10대였으니 이들과 나이가 비슷하다는..ㅋ)

책 내용을 읽으면서 추억이 방울방울 떠오르더라. ^^

추억의 비디오방, 만화책 등등. 

나도 그시절로 돌아간다면 아니, 돈아저씨 같은 분이 계셨더라면 나의 10대도 너무 재미있지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게다가 중간중간 진솔이 옛영화와 책을 소개하는데

어린시절에 봐서인지 기억이 잘 안나기도 하지만

'굿 윌 헌팅' '고양이를 부탁해' 라든지, '돈키호테' '아홉살인생' 책을 다시 읽어보고싶다.

그때 느꼈던 감동과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겠지?


게다가 김호연 작가가 쓴 소설도 읽어보고 싶더라는~ ^^


처음부터 끝까지 주인공을 응원하며 연극이나 드라마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만큼

매력적이고 재미있었다. 역시 김호연 작가님 필력은 최고라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의_돈키호테 #김호연 #나무옆의자

#산초 #돈키호테 #추억여행 #추천소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