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 할 말은 많지만 쓸 만한 말이 없는 어른들을 위한 숨은 어휘력 찾기
유선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사를 시작한 지 3년 차. 

카페에서 만난 이웃님의 추천으로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 마음속 화가 많이 누그러지며 차분해지는 효과를 본 후 

더 열심히 필사를 하게 되었다.


비록 책 1권을 정해놓고 필사하는 정도는 아니지만

성경 책 잠언 및 시집, 좋은 내용은 필사를 담으며 하루 10분씩 

꾸준히 하다 보니 

잠자기 전 그 시간이 세상 그 어떤 때보다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꼈다. 



이번에 나온 필사 책은 어휘력을 올릴 수 있다는 말에 혹했다.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게 하는 데다 나의 부족한 어휘력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니

어찌 가만있을 수 있겠는가!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 장 한 장 읽어보았다.


-------------------------------------

저자가 말하는 필사와 일기의 장점


자기 이야기를 꾸준히 쓸 때 어휘력과 문장력이 폭발적으로 향상한다.

어휘력과 문해력, 문장력은 '독서'와 '필사','글쓰기'를 함께 실행할 때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그나마 짧은 기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성장합니다. 특히 필사는 가장 깊이 책을 읽는 방법이다. 눈으로 읽을 때는 미처 알지 못한 이야기가 읽힙니다.

-------------------------------------

필사를 챕터별로 끝내고 난 후 나의 글쓰기 코너란이 있는데

나의 생각을 표현해서 적는 공간이다.

내가 쓸 공간이지만 무슨말을 써 내려갈지 고민이면서도 기대가 된다. 


물론 나는 천천히 앞장부터 써 내려가겠지만

원하는 곳부터 써도 상관없을 듯하다. ^^


또한 양장커버와 실제본으로 제작되어 필사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안 느껴져서 너무 좋았음. 

※ 실제본 (실로 꿰매어 제본하는 거 어렵다고 알고 있는데 감동!)


수록된 어휘 풀이를 읽으면서 그 의미와 뉘앙스를 생각하며 따라 써보기.

내가 모르는 단어도,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있는 단어도 사전찾아가며 뜻을 따라 써보기. 


책상 앞에 앉아 집중하며 글을 쓰고, 사전을 찾는 모습을 보면서

부족했던 나의 어휘력이 확 늘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 책 한 권을 끝낼 무렵이면 어휘력과 표현력이 풍부해져

나도 책을 낸다고 거만해져있지 않을까 하는 쓸데없는 걱정에 웃음이 피식 났더라는~


이 책을 필사하면서 살짝 불편했던 것은

중간중간 어휘들이 표기돼있다. 

그거에 맞게 써야한다는 부담감에 줄칸을 세워보기도 하고 신경이 쓰였는데

이제는 아예 무시하고 한 줄 건너뛰어 써보기도 한다. 

그랬더니.. 안예뻐 ㅠㅠ

속상모드~


아무튼 이 책은 어휘력, 문해력, 집중력을 한 번에 키우는 올인원 구성의 필사 노트임을 인정!


특히나 중간중간에 수록되어 있는 페이지!

'승자독식의 어휘 대신 쓸 수 있는 다양한 어휘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

평상시에 자주 쓰는 말.. 

모든 게 함축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통용적으로 쓰이면서 나의 애착 단어

"헐", "대박~"

이제는 맥 빠지다, 질겁하다, 기겁하다, 놀랍다, 굉장하다. 등등

단어들을 외웠다가 '헐' 대신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으로 써야겠다고 반성 및 다짐해 본다. 


쓰는 맛도 있지만 어휘력과 문해력 뿐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 까지도 배워가는 재미가 있는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진심 추천합니다. 



챌린지마냥 매일매일 필사해서 nsn로 기록에 남겨야겠다.

좋은 필사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하루_한_장_나의_어휘력을_위한_필사_노트 #유선경 #위즈덤하우스

#필사노트 #필사노트추천 #하루한장 #어휘력향상

#성공하는길 #좋은습관 # #소장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