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사춘기 딸이 어렵습니다만
제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를 앞둔 딸이 있어서인지모르겠지만

공감 100%에, 사춘기겪기전에 읽어서 다행이라는 생각과 미리 공부할 수 있었고

사춘기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마음이 들어 감사한 책이라 생각이 들었다.


적재적소 다른책의 글들을 인용해주셨는데 너무 좋은 말씀 가득이어서 큰 깨달음을 얻었다.

게다가 인용문구가 적힌 그 책들까지도 다 읽어보고싶은 마음이 들었더랜다. 


어떤내용이 어른인 나와 사춘기를 겪고있는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지 살펴보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춘기가 뭐라고? 

이 심드렁한 표정 뭐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나 사춘기다! 우짤래? 

사춘기애들이 무서워서 북한에서 전쟁도 안일으킨다했단말이다!

그러니 가만히 이쒀~


일러스트만 보는데 말풍선들이 나왔다가 폭 터지는 듯한 느낌이다. ㅋㅋ



아!!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다.

우리딸도 분명 저럴테지?  아니면 다른식으로 터트리려나? 불안불안. 

초창기에 기를 눌려야하나?

이런마음이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심리를 알게되고, 엄마의 평안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좋은지에 배우게되니 너무 좋았다.

오히려 화내지않고 슬기롭게 사춘기를 보낼 수 있고, 사춘기를 겪는다는 건 건강하다는 신호인 그 또한 감사한 일이지않은가?


나 이제 너를 감당할 자신이 생겼어. 덤벼라 사춘기야~!  ㅋㅋㅋ



아이를 내보내기보다는 어른이 잠시 나갔다 오는 것입니다.


밖에 나와서 하늘도 보고 심호흡도 해봅니다. 그러면 대부분 사소한 집착에 매달리기보다는 마음이 풀리고 여유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한 박자를 쉬기 전보다 한결 가벼운 마음과 표정으로 집에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드라마나 옆집의 경우만 봐도 대부분 싸우게되면 "나가"라는 말을 하게되는데

이 얼마나 명쾌한 해답인가!!

왜 어른이 나갈 생각을 하지못했을까?

정작 아이가 나가면 어디서 무얼할지 좌불안석일거면서... 


아마 나역시 이책을 읽지않았다면 우리딸과 부딪혔을때 "나가"라는 말을 먼저했겠지. 

이제는 차키를 챙겨서 커피숍에 가든 차에 앉아있던 해야겠다. 


--------

사춘기 청소년이 강한 감정을 보일 때는 더 강한 감정 표현으로 대응하면 안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공포스럽고 불안감을 느낄 때는 자기 안에 갇히게 되기때문에 충돌하면 상처를 받게 됩니다.


자녀가 강한 감정 표현을 할 경우에, 분노는 더욱 부드럽고 침착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소리를 낮추고 말의 속도를 천천히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 호흡으로 화를 가라앉히는 연습부터해야겠다.

아이도 아직 표현하는 법이 부족할테니 어른인 우리부터 차분하게 아이의 속마음을 읽어주자.

절대 화로 대응하지말자.


------------

실패하든지, 시행착오를 거듭하든지 자기 스스로 하려고 하는 주체 의식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사춘기의 변화에 힘들어하고 감정을 표출하고 화를 내는 그 또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앞으로 자기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힘이 생길거라고 마음속으로 응원해주자. 





이건 손미나작가의 사춘기시절 아버지에게 받은 편지내용이란다. 

뭉클함 그 자체다. 

손미나작가는 항상 주체적이며 당당한 삶을 살고있어 많은 여성들의 워너비였는데

훌륭하신 부모님의 자유와 책임, 절제감을 어릴때부터 배우며 건강하게 성장했다는 사실을 알게되니

나또한 아이에게 그대로 가르칠수 있도록 배워야겠다.

쉽지는 않겠지만 하다보면 아이도 나도 맘편할날이 오겠지?



"자녀가 사춘기를 겪으며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시간은 엄마도 나 자신을 돌보며, 자녀로부터 독립을 준비해야 할 시간이다"


딸과 아들의 사춘기는 다르겠지?

우선.. 이 책은 딸을 키우는 부모라면 100% 읽어야한다고 말하고싶고 아들키우는 부모 역시 도움이 될거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사춘기 아이와 화내지않고 대화하는 법은 물론, 관계의 기술을 이 한권으로 배울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일인가!


성장통을 잘 견디길 바라며 

이세상의 모든 딸들과 부모님 모두에게 위안과 힘이 되어줄 이 책을 추천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었으며 솔직한 리뷰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도_사춘기_딸이_어렵습니다만

#제나 #두드림미디어 #사춘기가정_필독서

#따끈따끈 #신간도서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