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 도덕지능이 높은 아이로 자라는 초등인성수업 1
박형빈 지음 / 한언출판사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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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부분으로 구분지어져있다. 

"에피소드" :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때로는 경험했으나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세계를 보여줄 것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삶에 대한 경험을 늘려가고, 여러분의 생각을 자라게 할 것입니다.


함께 생각해봐요 : 갈림길에 선 입장에서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여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여러분이 매일 마주하는 삶의 순간에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결단해야 하는가를 끊임없이 숙고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성찰은 우리가 더 사려 깊고 배려심 있으며 지혜롭고 현명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함께 읽는 어른들에게 : 부모님, 선생님, 보호자 등이 각자의 이야기 속에서 꼭 염두에 두었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학생 및 자녀와 함께 이야기 나눌 때 저자가 권고한 내용를 함께 활용하길 바랍니다. 



주인공 영서의 한 학년 학교생활을 들여다보며 평소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을 하는 책이다. 

아무리 세대가 변했어도 어른인 내가 겪었던 학교생활과 큰 차이가 없는 듯 하지만

그때의 내가 느꼈던 박탈감이나 힘듦에 대해서는 지금 아이들은 다르게 느끼고 생각할 것이다.

에피소드를 읽고 함께 생각해보는 코너에서 다양한 문제제기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특히나 토론수업을 준비하고있는 내게도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하게 했다.


아이들이 잘못을 저지른다면

이에 대해 '분명하게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구별'해 주시고,

아이들이 '상대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덕적 행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이며, 이것은 도덕적 실천의 엔진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용기 있게 인정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갖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아이들도 아이들나름대로의 작은 세계속에서 갈등을 겪고, 판단과 결정을 하며, 선택의 무대를 통해 성장 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정답은 없다. 다름과 틀림의 문제, 좀더 나은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들, 서로의 입장이 되어 보는 시간 등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답을 찾아 나갈 뿐이다. 


그리고 그 밑바탕에는 아이들의 인성이 바로잡아져야하며, 제대로 된 가치관을 위해 우리 부모들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자람카페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러블리킹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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