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글쓰기 -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참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도 수행평가를 봤다며 시험지를 자주 가지고 오거든요. 그리고 중학교에 가서도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외에도 수업 중에 수행평가를 통해 아이들의 성취 정도를 많이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중간이나 기말시험만으로 아이들의 성취도를 평가하지 않는 것은 좋지만 매 수업 시간마다 아이들은 최선을 다해야겠어요.

수행평가는 과정 중심의 평가라고 해요. 수업 시작부터 끝까지 아이들이 어떻게 수업에 임하고 참여하는지 선생님이 관찰하고 평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내서 우리 실생활과 연계된 평가를 할 수 있게 구성한다고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아이의 태도가 무척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업태도는 물론이고 평소의 좋은 생활습관과 다양한 경험, 그리고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 등도 수행평가에 많을 영향을 끼칠 것 같아요.

『수행평가 글쓰기』에서는 수행평가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실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지를 예시로 제시합니다. 본 책에서는 성취도가 높게 나타나는 학교의 수행평가 기준안을 참고했다고 하네요.

책에서는 수행평가를 완전히 정복하는 10가지 전략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각 전략에 해당하는 수행평가의 예시를 보여주고 어떻게 쓰면 좋은지 알려주며 직접 수행평가지를 작성해 보고, 또 본인이 직접 선생님이라 생각하고 채점까지 하게 해 보게끔 하는 부분도 있네요. 그리고 국어를 비롯해 사회, 과학, 영어, 수학 등 다양한 과목의 수행평가지를 실었어요. 주로 5, 6학년의 수행평가지를 예로 들고 있어서 4학년 말이나 5학년 초에 이 책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뿐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그리고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글쓰기는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글은 타인과 소통하는 빼놓을 수 없는 도구이니까요. 게다가 요즘 젊은이들은 전화보다 문자 위주로 소통하는 것 같더라고요. 책에서 알려주는 전략 10가지는 수행평가뿐 아니라 다른 글을 쓸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