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산책하는 방법 - 행복한 반려 생활을 위한 첫걸음
마크 베코프 지음, 장호연 옮김, 최재천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만 졸졸 따라다니는 보리.

보리와 더 즐겁게 생활하고 싶어,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이 세상 모든 개는 다 다르다.

6쪽

이 책은 개에 관한 편견을 깨주는 책이에요. 그리고 우리 개는 왜 이럴까? 하는 의문을 당장에 해결해 주지는 않지만 스스로 알아보게끔 해 줍니다. 그리고 개의 존재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이게 만듭니다.

"자신이 돌보는, 자신이 가장 잘 알아야 하는 개에게 많은 관심을 쏟는 것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처방이다." -37쪽-

책은 총 9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1장에는 개에게 마음 쓰는 법이 나오는데요, '개 행동학'을 하려면 개가 무엇을 알고, 느끼고 행하는지에 초첨을 맞추어야 한다고 해요. 그러려면 개를 읽을 줄 알아야 하고 가능하면 최대한 개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이 '개가 되어야'한다는 말에 밑줄을 쫙 쳐 놓았습니다. 이 말은 개처럼 행동하라는 말은 아니에요. 개를 유심히 관찰하고 개의 마음을 읽는 법을 배우고, 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는 의미이지요.

그리고 개를 집과 마음속에 받아들이기로 했다면, 개한테 최선의 삶을 주기 위해 모든 것을 해야 할 의무가 발생한다고 해요. 저자는 이는 타협할 수 없는 절대적 의무라고 역설합니다. 바쁘다는 이유 또는 개보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이유로 이 의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기도 했지만, 100프로 그렇게 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해서 그런지 뜨끔하더군요. 개와 함께 살려면 평생 헌신할 각오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같아요. 정말.

2장에는 개와 공감하는 법이 나옵니다. 개의 특성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냄새를 잘 맡는다는 것이겠죠. 후각 외에도 청각 미각 촉각 복합 감각 등에 대해 짧게 다루고 있습니다. 3장에는 개와 노는 방법이 나옵니다. 저는 강아지 놀이터에는 자주 가지 않는데 이 장에서는 개가 개들과 함께 신나게 노는 모습을 많이 묘사하고 있어요. 아무리 사람이 놀아준다고 해도 개들끼리 놀면서 느끼는 희열에는 미치지 못하겠지요. 그들끼리만 느끼는 무언가가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4장에는 개의 서열을 이해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개의 '주인'으로서가 아니라 반려자로서 존중하고 인내하고 이해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하네요. 5장에는 개와 산책하는 방법이 나와요. <삶에 개를 들이기로 결정했다면, 여러분은 날마다 여러 번 개를 밖에 데리고 나가야 한다. 할 일이 있더라고 매일 그렇게 산책해야 한다.> 만약 개와 함께 살기로 했다면 산책은 정말이지 필수입니다. 그 외에 '개의 생각을 아는 방법', '개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 '개의 목줄을 다루는 방법', '개와 함께 사는 방법'등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개와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기 보다 거시적인 마음자세를 알려주는 것 같아요. 개와 함께 살고 싶은 분은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앗, 그리고 책에는 각 장마다 강아지 그림이 나오는데요, 그 개들이 너무너무 귀엽습니다. 개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지도 모르겠어요. ㅎㅎ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