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번째 아기 돼지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77
앙드레 풀랭 지음, 마르티나 토넬로 그림, 정경임 옮김 / 지양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앙드레풀랭 글 #마르티나토넬로 그림 #정경임 옮김 #열세번째아기돼지

세상에 태어나기 전,

열세 번째 아기 돼지는 어둠 속에 있었어요.

첫 문장



어둠 속에 눈을 감고 있는 아기돼지들이 보입니다. 다들 곤히 평화로운 잠에 빠져 있는 듯이 보입니다. 엄마 뱃속에서 아기들은 엄마로부터 탯줄로 영양을 공급받으며 아무 걱정 없이 편안히 잠을 잡니다. 뱃속의 아기 자세를 하고 가만히 웅크려보고 싶어지네요.


그렇게 아기들이 태어났어요. 밝은 햇살이 놀라운 열세 번째 아기 돼지는 햇살을 만끽하며 마당을 거닙니다. 그러다 누군가를 도와주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상하지요. 분명 엄마 뱃속에 있을 때는 탯줄이 열세 개라 공평하게 엄마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았는데 배고픈 열세 번째 아기 돼지가 먹을 엄마 젖은 없었어요. 다들 엄마 젖을 힘차게 빨고 있는데 왜 자기 혼자만 외톨이가 되어버린 걸까요? 너무 슬펐지만 그러고 있을 수만은 없었어요. 불도저처럼 머리를 들이밀며 엄마 품으로 파고들죠. 하지만 소용없었어요. 자기 몫을 양보하는 아기 돼지는 없었거든요.

열세 번째 아기 돼지의 모습을 보며 세상 누구나 열세 번째 아기 돼지와 같은 경험을 하며 세상 속으로 나아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미 엄마 젖을 차지한 아기 돼지들은 자신들이 차지한 엄마의 젖이 당연한 것이고 정당한 것이겠지요. 그냥 주어졌다고 여기기 때문에 당연히 내 것인 줄 하는 거예요. 하지만 열세 번째 아기 돼지에게는 그것이 그냥 주어지지 않았어요. 힘들게 힘들게 애써서 차지하고자 노력했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말아요.

그래도 다행히 열세 번째 아기 돼지는 꾀를 써서 엄마의 젖을 혼자 독차지하게 됩니다. 아기 돼지가 자신만의 방법을 찾은 것처럼 이 세상의 외톨이라고 느끼는 그 누군가도 자기만의 방법을 꼭 찾기를....

배가 고프고

힘이 빠져서

쓰러질 것 같아도

아직, 그만둘 때가 아니에요.

열세 번째 아기 돼지는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본문 중에서

사실 숫자 그림책이라고 해서 '뭐 별거 있겠어.' 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친 게 사실이에요. 그런데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는 책이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기도 하고요. 자신이 열세 번째 아기 돼지라면 어떻게 했을지 물어보면 아마도 아이마다 다 다른 대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아이들의 기상천외한 대답이 궁금해집니다.

[좋은 책을 만들고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


세상에 태어나기 전, 열세 번째 아기 돼지는 어둠 속에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