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아이들과 즐거운 독서 모임이라니, 가능한가요? 저는 아는 엄마들이 돌아가며 아이들을 데리고 1년 넘게 독서모임을 줌으로 해 왔는데 최근 들어 아이들이 사춘기가 오면서 너무 어렵더라고요. 아이들 반응이 시큰둥해서 정말 힘들었거든요. 전에는 안 그랬던 거 같은데 요즘 들어 특히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한두 달 휴식기를 갖기로 했어요.
이 책의 제2장은 독서 모임, 시작과 지속 방법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저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담겨 있어서 너무 반가웠어요. 각 꼭지마다 독서 모임 쉽게 꾸리기, 마음을 헤아리는 독서 교육, 함께 읽는 책을 고르는 세 가지 기준, 아이들이 독서 모임에 오는 이유, 아이의 성장, 함께 독서의 힘 등에 관해 이야기해요. 공감 가는 이야기도 많고 또 모임을 운영해야 할지 많이 배웠네요. 그리고 여태 코로나 때문에, 또, 거리가 멀어서 줌으로만 만났었는데 다시 모임을 시작하게 되면 대면으로 만나서 책 읽고 이야기 나누고 아이들끼리 노는 시간도 가지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책에서 힌트를 얻어 다음에는 좀 더 활기찬 모임으로 꾸려봐야겠어요.
책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독서 모임에서 사용한 활동지도 나와 있어요. 마음산책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독서 모임에 활용할 그림책 베스트 50권과 독서 모임에 활용할 확장 읽기 책 베스트 50권도 나와 있으니 어떤 책으로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인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요즘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매주 모여 어린이책 공부를 하고 있고 매주 고전읽기 모임도 하는데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아이들도 그 즐거움을 느끼면 정말 좋겠어요. 아이들과 다시 모임을 시작할 때는 좀 더 즐겁고 알찬 시간을 만들어 나가야겠어요. 꼭 필요한 때에 필요한 책을 만나게 되어 너무 감사하네요.
[좋은 책을 만들고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