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경 마음공부 - 초조한 마음에서 벗어나 소원을 성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불경 마음공부 시리즈
페이융 지음, 허유영 옮김 / 유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미타경 #마음공부 #유노북스

석가모니께서 가장 쉽고 단순한 방법으로 생사의 번뇌에서 영원히 벗어나는 방법을 설법한 경이 바로 『아미타경』이라고 해요.

이 경전에 따르면 번뇌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서방에 극락세계가 있음을 굳게 믿고 그 극락세계에 꼭 가고 싶다고 간절히 발원하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고요한 마음으로 아미타불의 명호를 읊고 아미타불이 자신을 서방 극락세계로 데려다줄 것이라고 굳게 믿으면 된다는 거죠.

처음에는 이 글을 읽고 이상하게 생각했어요. 저는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라고 생각했거든요. 또 그렇게 배운 거 같기도 하고요. 불교는 신을 믿는 종교가 아니라서 믿음하고는 상관없는 종교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첫 부분부터 믿음을 강조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제가 불교신자가 되지 못한 건 아마도 믿음이 없어서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도 깨닫고 부처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없이 어떻게 불자가 되겠어요. 제 마음속에는 나는 못 할 거야.라는 믿음이 자리 잡고 있었던 거 같아요.

어떤 방편을 닦아야 그대가 서원하는 장엄한 불토를 이룰 수 있는지, 어떻게 수행해야 그 서원을 성취할 수 있을지 깊이 생각해 보았느냐? 서원하는 청정 불토를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어떤 결정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알아야 한다.

본문 31쪽

저는 이 말이 깊이 다가왔어요. 지금 내가 하는 것들을 왜 무엇을 위해서 하고 있고 어떻게 해야 이룰 수 있는지 나 스스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의문이 들더라고요. 다시 한번 내가 정말 이루고 싶은 게 무언지 그걸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해 봐야겠어요.

많은 사람들이 석가모니의 말을 멋대로 단순화시켜 "염불하기만 하면 서방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있다"라고 이해하지만, 사실 석가모니에게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었다. 바로 '일념으로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는 것', 즉 '일심불란'이다. 입으로만 염불해서는 효과가 없다. 반드시 일심 불란 해야 부처가, 나타난다.

본문 215쪽

전에 할머니에게서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만 외면 원하는 게 이루어진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지옥불에 떨어진다는 말처럼 이 말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긴 말이었죠. 나무아미타불이라고 말하기만 한다고 해서 원하는 게 이루어지면 안 이루어지는 소원 같은 건 없겠죠. 근데 위 글을 읽으니 이해가 가더라고요. 일심으로 마음을 다해서 발원해야 하는 거였어요. 그저 염불만 외서는 안 되는 거였죠. 가장 중요한 게 빠져 있었던 거예요.

아미타경 관련 책은 이번에 처음 읽었는데 참 쉬운 거 같으면서도 무척 어렵게 느껴집니다. 좀 더 깊이 생각하고 내가 원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해 무얼 해야 할지 차근차근 하나씩 시도해 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