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끼야콩! 웅진 우리그림책 86
황은아 지음 / 웅진주니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핑크핑크한 그림책 『안녕, 끼야콩!』을 소개합니다.

『안녕, 끼야콩!』은 황은아 님의 두 번째 그림책입니다. 황은아 님은 한국과 영국에서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다고 해요. 괴상한 소리를 내고 요상하게 움직이는 시커먼 괴물들도 머릿속에서 같이 살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하는 작가는 그 괴물들을 쫓아가는 아이의 이야기를 생각하며 그린 그림으로 2018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고 『안녕, 끼야콩!』 이라는 그림책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형식이 참 독특한 그림책이에요. 표지에는 커다랗게 타공이 되어 있고 속표지가 시작되기 전까지 4장이나 되는 그림과 이야기가 들어있어요. 요 네 번째 그림에서 여자아이의 분홍 이불을 훔쳐 가는 까만 손이 등장하는데요. 이렇게 해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사실 저는 이 그림책을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었어요. 아이의 말로는 한바탕 잘 논 거 같아고 하는데 저는 몇 번이나 읽고 나서야, 아 그렇구나 했어요. 또, 꿈속에서 일어난 일을 그려 놓은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으흠, 그러고 보니 정말 그러네요. 침대에서 이불이 사라졌으니까요. 그런데 괴물은 왜 아이의 이불을 가져갔을까요? 아이는 이 책처럼 분홍색 표지의 책을 읽고 있어요. 아이가 책을 읽으며 무의식의 세계로 빠져들어 괴물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일까요?

그런데 『안녕, 끼야콩!』의 작가 황은아 님은 이 통로가 아주 잘 연결되어 있는 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꿈속으로, 무의식의 세계로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분인 것 같거든요. 책에서 아이는 분홍 이불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를 여행합니다. 드디어 이불을 되찾는가 싶더니 아이는 어딘가로 빨려 들어가고 말아요. 그곳은 구불구불 미로와도 같죠. 하지만 어두컴컴한 곳에 갇힌 아이는 전혀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하는 짓이 참 귀여워요.

마음속 우주로 무의식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나를 상상해 봅니다. 그렇게 하면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고 감동할 수 있는 내가 될 거라는 이재복 선생님의 말이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실감이 납니다. 분명 그 통로가 활짝 열려있는 아이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감탄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고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