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을 위한 명문장 260 - 비즈니스 명저에서 문제의 본질을 찾다 ㅣ CEO의 서재 31
시란 유 지음, 김진연 옮김 / 센시오 / 2021년 2월
평점 :

-CEO의 서재 31-
-비즈니스 명저에서 문제의 본질을 찾다-
-전 세계 리더에게 영감을 준 비즈니스 명저 44권 속 명문장-
저자 시란 유 씨는 경영 컨설턴트이자 주식회사 위즈업 대표이다. 시나리오 작가, 출판 컨설턴트를 거처 경영 컨설팅 회사 주식회사 위즈업을 설립했다. 상위 5%의 최고 경영자 및 저명인사 2000여 명을 컨설팅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물의 성향이나 특성, 강점, 비즈니스 본질을 파악해 비즈니스 프로필을 만드는 '스토리 전략 방법론'을 개발했다.
나는 저자의 이름을 보고 중국 사람인 줄 알았는데 일본인이었다. 그리고 여성분이다.
https://shirayu.com/
<일류 사장은 명저에서 경영의 답을 찾는다>
저자는 소위 '일류'라 일컬어지는 사람들은 책을 정말 많이 읽는다며, 물론 명저를 직접 읽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 안 된다면 일단 이 책을 통해 해당 도서의 본질을 맛보기를 권한다.
저자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일류 리더, 특히 기업을 경영하는 사장에게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마흔네 권의 명저에서 좋은 글을 뽑아 자신을 경영하는 법, 조직을 이끄는 법, 혁신을 이루는 법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사장'을 위한 자기계발서, 경영서, 심리서, 고전을 총집합해 놓은 책인 만큼 책은 어디를 펼쳐도 마음에 새길 만한 문장으로 가득하다.
19. 조직의 목적은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일을 하게 하는 데 있다.
(124쪽)
다른 사람을 움직이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미움받으면 끝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람은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의 말은 그 말이 아무리 이치에 맞더라도 따르지 않는다. 사람은 감정의 지배를 받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137쪽)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고 너무 신경 쓰지 마라. 마음대로 된다고 무턱대고 기뻐하지 마라. 언제까지고 평온무사하리라 기대하지 마라. 처음부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기죽지 마라.
(161쪽)
화라는 감정에 지배당하는 사람의 마음속에는 '우월감'이 자리 잡고 있다. 자기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싶은 것이다.
(182쪽)
39. 꿈을 이루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딱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245쪽)
살면서 실패할까 봐 도전하지 않은 것들이 얼마나 많을까.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도전했다면 나중에 후회는 없을 것이다. 과거 말고 미래는 어떨까?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도전해 보자. 그리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너무 실망하지 말자. 그때는 다시 한번 도전하던지 훌훌 털고 다른 일을 해도 괜찮으니까. 게다가 꼭 원하는 대로 된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나빴던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나중에는 오히려 좋은 일이 될 수도 있으니까.
사장님들뿐만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이가 읽어도 도움 될 만한 내용이 가득하니 한번 가볍게 읽어보길 추천한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읽고 이 책에서 인용한 명저들을 직접 읽는다면 베스트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