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 상처의 교실을 위로의 공간으로 치유하는 한국교육 처방전
이준원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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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처의 교실을 위로의 공간으로 치유하는 한국 교육 처방전 -

"학교에서 배운 상처를 삶의 별이 되게 하라!"

저자 이준원 선생님은 혁신학교인 덕양중학교에서 교장으로 근무하며 많은 혁신을 이루어냈다. 책은 학생만이 아니라 교사, 학부모 모두의 변화를 이끌어낸 과정과 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과연 이러한 변화가 정말 가능한 것인지 의심 많은 나로서는 믿기지 않지만 저자는 볍씨만큼 가벼운 교장의 권위만 내려놓으면 누구나 가능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이준원 교장선생님이 없어도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을까? 저자는 8년 동안의 변화를 통해 그것이 가능하리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외부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살살 부는 바람에도 꺼질까 위태로운 등잔불의 상태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미래의 덕양중학교 모습도 궁금해진다.

저자는 현재의 우리 교육 현실을 살펴보면, 학생도, 교사도, 학부모도 모두 상처받을 수밖에 없다고 한다. 무엇이 이토록 우리 모두를 힘들게 하는 것일까. 힘들면 바꾸면 될 텐데.... 생각해 보면 미래의 아이들에게 필요할 것 같지도 않은 지식을 똑같이 욱여넣으면서 그것을 잘 외우느냐 못 외우느냐로 줄 세우기를 할 뿐인 우리 교육 현실에서 부모나 교사 또한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기에는 아직은 모든 것이 새롭게 정립되지 않은 혼돈 속의 현실이 우리를 아직도 과거의 교육 방법에 매달리게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우리는 모두 너 나 할 것 없이 아픔을 지니고 있다. 책 속의 말처럼 아이들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 역시 덜 익은 땡감처럼 떫은맛을 낼 때가 있다. 어른은 자신의 아픔을 먼저 치유하고 나서야 아이들의 아픔을 어루만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저자는 '내면아이'를 들여다보고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기를 제안한다. 부모도 교사도 완성을 이룬 성인이 아니다. 아이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한 인간일 뿐인 것이다.

우리는 자꾸만 아이를 성적이라는 한 가지 관점에서만 바라보려고 한다. 이 세상에 필요한 사람은 학교에서 시험만 잘 보는 아이만은 아닐 텐데 말이다. 아이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진짜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모로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한다. 우리 집 아이들에게도 학교 성적을 위한 '공부'가 아닌 인생을 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배움'을 얻기 위해서 해 나가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알려 줄 수 있는 부모가 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필사>

(145쪽)

성적이 나빠서 어른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던 부모는 살아오면서 주변 사람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 갖은 애를 다 쓰며 살았을 것이다. 그리고 자녀에게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언뜻언뜻 발견하는 순간 그 부모의 내면아이는 꿈틀거리면서 깨어나 분노를 터뜨린다. 아이마저 자신처럼 인정받지 못할까 봐 두렵고 불안해 못 견디는 것이다.

(277쪽)

사람 그 자체로 존중받는 경험을 통해 누구에게나 순수한 감응이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누군가 진심을 다해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외모나 성적이나 재능이나 배경으로 판단하지 않고 하나의 소중한 존재로 존중해준다면 그 마음은 통할 수밖에 없다.

(280쪽)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행정 관료부터 교장실이라는 자기만의 왕국에 머물러 있는 교장, 교무실에서 각자 별에 갇혀 있는 교사들, 아이들의 삶을 위한다는 핑계로 자신의 욕망을 두사시키려는 학부모 모두가 깊이 고민하고 성찰해보아야 할 것이다.

 

[좋은 책을 만들고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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