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병원비 걱정 없습니다 - 뜻밖의 병원비에 대처하는 건강관리와 의료비용 가이드 edit(에디트)
양광모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 관련 서적은 많이 출간되고 있지만 

의료비와 한국의 의료체계에 관해 설명하는 책은 없던 것 같다.

의료비용과 의료 체계에 대해서 알려주어 합리적인 의료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책.

우선 전문가가 쓰는 책이니 믿음이 갔고 과장없이 솔직하다.

약 팔려고(?) 쓰는 책 아니고 팩트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신뢰가 가는 책.

심평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수집한 통계자료와 언론기사, 학회의 연구자료까지 덧붙여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 위주로 

질병의 예방법이나 증상 그리고 비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예방법은 주로 생활습관을 바꾸고 미리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라! 인데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사실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병을 키우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미리 검진 받아 발병을 예방하는 것만큼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없을 것이다.)

어려운 의학용어를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아 일반인도 정말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의학서적이다.

탈모, 당뇨, 치매, 유방암 등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발병률이 높은) 질병을 다뤄 더 유익했다 생각한다.

얼마 전 한 티비 프로그램에서 건강에 좋다고 추천한 건강보조식품이

동시간대 홈쇼핑 방송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보고(이런일이 비일비재하다)

의사들이 영양제와 보조식품 추천하는 것은 믿지 않기로 했는데,

이 책의 저자인 양광모 교수님은 오히려 영양제를 굳이 먹지 않아도 된다는 소신있는 입장을 보여주신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들.

당뇨, 거북목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

특히 나는 외할머니가 당뇨 합병증으로 돌아가셨기 때문에 더 관심있게 읽었다.

1인가구가 늘어가고 생활습관, 환경이 변해가며 주의해야 하는 질병들도 담았다.

인수공통감염질환(반려동물을 기르다보면 조심해야 하는 질병들) 해외여행 가기 전 대비해야 하는 질병, 성병과 피임, 운동 연관 질환 등


부모님 건강 챙기기

내가 나이 든 만큼 부모님의 건강은 더더욱 걱정되는데

연로한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는 치매, 암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국가건강검진에 관한 내용까지 아주 실속있게 담겨있다.

평소 건강이나 의료비에 관심이 많다면 당연히 읽어야 하는 책이고,

건강 관리없이 되는 대로 살고 있다면 더 읽어야 하는 책.

친구들에게도 꼭 한 번 읽어보라고 추천할 생각이다.

40대가 넘어가기 시작했다면 뼈에 투자하라고 권하고 싶다.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일이 중요하다.~

피부노화를 걱정하느라 팔과 다리에 까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바꿔야 하는 행동이다. 피부는 자외선을 받아 비타민d를 합성하는데, 자외선차단제는 이를 방해한다.

41p

피부관리나 성형을 넘어 병,의원에서 화장품이나 영양보조제 등을 전시하고 판다. ~ 사실 의사가 만든다는 것 빼놓고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영양제 만드는 여느 회사들과 다르지 않다. 문제는 소비자가 ‘의사가 만들었으니 나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요즘에는 방송에서 유명해진 의사가 별도로 먹는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한다. 이는 의사 윤리강령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임신이나 그 외 질병으로 진단되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처방받은 영양제가 아니라면 나머지는 반드시 먹어야 하는 약이 아닌 셈이다. 의사가 판매하는 주사제가 먹는 보충제라 하더라도 말이다.

86p

-영양제에 너무 의존할 필요없다.

의학적인 입장에서 보자면 굳이 비싼 돈을 내면서까지 유산균을 먹어야 할 근거가 없다. ~최근에는 유산균의 먹이라는 의미의 프리바이오틱스와 장까지 살아서 내려가는 유산균이라는 의미의 프로바이오틱스까지 상품으로 등장했다. ~ 이 역시 과장된 광고일 가능성이 있다. 유산균을 꼭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적어도 유산균을 고를 때 비싼 것이 좋은 것이란 생각은 접는 편이 좋다.

90p

크릴 오일 역시 오메가3와 비슷한 기름 성분이다.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인데 오메가3보다 효과가 좋다고 광고하며 판매한다. 가격은 몇만원 수준. 그러나 의학적인 효과는 역시 검증되지 않았다. 이런 사실을 모르는 많은 사람이 오늘도 불필요한 지출을 하고 있다.

91p

-크릴오일 펭귄에게 양보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