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첫 감정 일기 - 내 마음을 이해하는 40가지 감정 연습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지음, 김성은 그림 / 상상아카데미 / 2025년 10월
평점 :
어릴적 일기 쓰기를 밀렸던 기억이 떠오른다. 일기가 밀리면 점점 더 쓰기 싫어지고, 부담스러운 숙제처럼 느껴지던 기억이다. 그래서 나는 일기에 대한 좋은 기억 없이 어른이 되었는데, 그게 참 아쉬웠다.
이번에 이 책을 보게 된 계기는 딸아이가 일기를 쓰는 친구가 일기를 쓴다며 자신도 일기를 쓰고 싶다고 해서였다. 책을 보면서 나는 나의 어릴 적 일기 쓰기를 떠올렸는데, 어쩌면 일기 쓰기가 막막해서 밀렸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쉽게 일기를 쓸 수 있는 안내서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는 올바른 초등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으로, 초등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책을 기획하고 집필한다. 이번에는 '일기'를 주제로 한 책이 나왔다.
아이들에게 '감정'을 인식하고 배우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실제 일상에서 실천하려면 어른들의 지혜로운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막막함 때문에 일기를 쓰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감정을 활용해 일기를 쓰는 방법이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감정 단어를 익히고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며 표현하는 과정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기도 한다.
일기 쓰기에 대한 막막함도 줄이고, 감정 단어도도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1장부터 5장까지의 감정 단어를 익히며 일기도 쓰도록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부록으로 '감정 일기 5일 챌린지'를 시도하며, 일기 쓰기가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지고 좋은 습관도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꾸준히 한 장씩 일기를 기록해보는 방법도 있고, 자유롭게 일기를 쓰다가 쓸 소재가 없거나 막막해할 때 활용하면 좋은 방법이 되겠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