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 가는 진짜 공부 - 교사 부모 12인의 공부 리부트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지음 / 알파에듀 / 2025년 8월
평점 :
교사 부모 12인의 공부 리부트 법이 담긴 <평생 가는 진짜 공부>를 읽었다. 책 프롤로그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교사 부모도 아이를 키우며 부족함을 느끼고 시행착오를 겪는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매년 많은 아이들을 만나며 쌓은 교육 데이터와 경험을 바탕으로, 완벽한 부모가 아니더라도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을 전하고 싶다는 진정성이 느껴졌다.
책은 크게 5장으로 나뉘어 있었다.
공부,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우리 집 공부 루틴 만들기
과목별 실전 공부법
흔들릴 때, 함께 다시 일어서는 공부
진로, 미래를 향한 부모의 길잡이
가정에서 실제로 실행해 본 다양한 경험을 소개해 주어, 아이와 어떤 활동을 해볼지 생각하게 했다. 특히 AI 시대에 필요한 질문하는 법, 플래너 활용, 공부 환경 조성, 아이에게 매일 편지 쓰기, 경제 공부 등 평소 궁금했던 다양한 사례가 담겨 있어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꼭 실천해보고 싶은 것은 아이에게 편지를 보내는 것이다. 이제 글을 거의 깨우친 아이에게 쪽지를 써보며 소통해보려고 한다.
책 제목만 보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평생 가는’, ‘진짜’ 단어에서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 책은 단순히 성적을 올리는 공부법이 아니라, 삶과 연결되는 진짜 공부를 전하고 싶다는 선생님들의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에필로그의 글처럼,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경험을 이야기하며 서평을 마무리하겠다.
"공부는 아이의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 삶은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삶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살아가는 삶이며, 세상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삶입니다. 그리고 그 삶의 밑바탕이 되는 힘, 그것이 바로 문해력이며 사고력이며, 관계 맺기의 능력입니다. 이 힘이야말로 성적보다 더 오래 남는 것이 아닐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