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샘터사 / 2024년 11월
평점 :
그림책으로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펴낸 책이다. 책 소개에 그림책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책들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다양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그림책 모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렸을 때, 초등학교 교사가 꿈이었는데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더라면 나도 그림책으로 학급 운영을 하고 있지 않을까? 하며 생각해 보았다. 그만큼 그림책의 매력을 알아가고 있다. 아직은 그림책과 친해지고 배워가고 있는 중이지만, 그림책이 주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많은 좋은 그림책을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그림책과 관련된 책을 찾아보게 된다. 그림책뿐만 아니라 그림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들 마저 따뜻하다. 그림책이 담겨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들어가는 말에 이런 글이 있다. '또 그림책은 사회의 관심과 문제를 아이들 눈높이로 전달해 여러 메시지를 깊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시각적 단서와 이야기를 해석하는 경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이 자라는 것이지요.' 그림책을 통해 사회를 간접 경험하고, 사회의 관심과 문제에 대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은 지금 시대의 속도와 달리 느리지만 느린 만큼 깊다. 아이들이 느리지만 깊이 있는 것을 더욱더 많이 접했으면 한다. 공부만을 위해 달리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돌아보며 내가 살아갈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주인으로서 서 있기를 바란다.
이 책에는 주제에 따라 좋은 그림책을 제시하고 있다. 한 권의 그림책을 제시한 후 그림책에 대해 이야기해 준 후, 아이들과 어떤 것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지 제시한다. 그리고 그림책마다 다양한 활동을 제시해두어 아이와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더 읽어 봐요.'에는 관련 그림책을 더 소개해 두었다. 보고 싶은 그림책이 점점 더 많아진다.
아이들과 그림책 수업을 하고 싶다.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있다. 이 책과 같은 좋은 책들을 많이 읽어보고, 나의 색이 담긴 수업을 차근차근 만들어가고 싶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