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난민이 되다
이은정 지음, 이강훈 그림 / 풀빛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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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를 먼저 보았다. 저자는 역사를 통해 삶을 배우고 역사를 가르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독립운동가, 난민이 되다> 책에는 독립운동가 8분이 소개되어 있다. 중국에서 비행가가 된 권기옥, 미국에 한인 노동자 캠프를 세운 안창호, 만주에 신흥 무관 학교를 세운 이회영, 상하이에서 독립운동을 이끈 김구,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된 홍범도, 러시아에서 조선인을 변호한 최재형, 만주에서 무장 독립운동을 한 남자현, 시베리아 벌판을 달린 김경천 순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저자의 말이 참 인상 깊었다.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면서 "무엇을 했을까?"와 "어디에서 했을까?"라는 말을 많이 한 것 같다고 그런데 출판사로부터 <독립운동가, 난민이 되다> 원고를 부탁받았을 때, 아차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이다. 독립운동가가 나라 잃은 난민이라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독립운동가들의 고단한 삶이 난민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 그 누구도 자신이 난민이 되리라 예상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하며 이 책을 읽는 친구들이 난민을 따뜻하게 감싸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는 말로 저자의 말이 끝난다. 


폐쇄적인 태도를 가진 아이들이 아닌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는 아이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그림책 공부를 하면서 다문화 이야기를 할 때 생각해보게 되었던 부분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독립운동가가 난민이 되었다는 사실, 독립운동가의 고단한 삶을 알고 그들이 왜 고단한 삶을 살면서까지 독립운동을 했을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는 시간이 되었다. 


나는 만주에 신흥 무관 학교를 세운 이회영 독립운동가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한국사 자격 시험을 준비할 때 EBS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었다.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 중 한 분인데, 최태성 선생님이 어떤 일을 선택하는 상황에서 역사를 되돌아 보며 이회영 선생님의 선택을 떠올렸다고 했다. 


일제강점기 때, 독립군을 키우기 위해 자신이 가진 재산을 모두 보탠 이회영 선생님 그리고 이회영 선생님의 다른 형제들 또한 함께 재산을 처분하여 자금 마련을 하였다. 자신의 가족이 힘든 길을 걸어갈 것을 예상하면서도 마어마한 재산을 독립운동을 위해 사용하였던 이회영 선생님. 실제로 가족의 힘든 모습을 보며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지 감히 가늠할 수가 없었다. 


낯선 이방인이나 난민이 된 상황에 중국에서 추가가 원주민의 경계심을 풀기 위해 머리를 깎고 다른 나라 옷을 입어야 했던 시간을 보내고 한인들의 생활을 안정화하기 위한 단체 경학사를 세우고, 독립군을 키워내기 위한 신흥 강습소를 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신흥 강습소를 옮겨야 하는 과정에서는 낮에 함께 학교를 세우고, 밤에는 공부와 훈련을 이어 갔다고 한다. 중국인들의 농사를 거들고 땔감을 만들어 팔기도 했다는 일화는 독립운동을 위한 일념 하나로 고되지만 마음이 뜨거워지는 일을 한 이회영 선생님과 이회영 선생님 곁에서 함께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알 수 있었다.


그렇게 신흥 무관 학교에서는 무려 3500여 명의 독립운동가가 탄생했다고 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이 계속 머릿속에 떠오르는 <독립운동가, 난민이 되다>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독립운동가에 대한 감사함을 잊지 말고, 저자가 말한 난민에 대한 인식을 달리 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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