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왜 돌멩이여야 해요?
장현정 지음 / 세용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저자 소개에 이 그림책을 쓰게 된 계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시험을 망친 어느 날, 억울함과 우울함을 가진 어린 시절의 저자는 아버지에게 시험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아버지는 저자에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나 봅니다.
<나는 왜 돌멩이여야 해요>는 어린 시절 저자의 이야기가 잘 담겨 있었습니다. 주인공 다람쥐는 아빠에게 말해요. "아빠, 있잖아요. 오늘 학교에서 시험을 망쳤어요." 나의 자녀가 이렇게 말하면 어떤 대답을 해주실건가요?
다람쥐는 계속 이야기합니다. 궁금한게 많아도 부끄러워서 물어보지 못했다고요. 친구들은 다 알고 있는 것만 같았다고요. 그래서 학교에도 가기 싫고 학원에도 가기 싫다고요. 아이가 성장하며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주인공 다람쥐는 그런 시기를 겪고 있나봅니다. 핫초코에 푹 담겨 있는 다람이의 모습이 다람이의 마음을 보여줍니다.
친구들은 보석같다고 하고, 자신은 돌멩이라고 표현하는 아이의 모습이 나옵니다.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면 다람이의 마음이 참 많이 공감갈거에요. 저 역시도 그랬고, 저희 아이도 친구들이 잘하는 모습을 보고 다람이와 같은 표현을 한 적도 있었거든요.
아빠는 다람이를 안아주고요. 다람이에게 진심으로 이야기를 해줍니다. 아빠가 다람이에게 말해주는 문장들이 참 좋았어요. 아이가 다람이와 같은 고민을 갖고 있다면, 다람이 아빠처럼 말해주면 어떨까요?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