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말하기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었는데, 요즘 말하기에 관한 강의나 도서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관심 있게 보게 되었습니다. 일대일로 대화하는 것도 긴장이 되기는 마찬가지이지만, 다수와 대화를 나누는 자리가 참 어렵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어요.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이 편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더 그랬을 것 같아요.
요즘은 내가 어려운 것을 도전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림책테라피를 배우고 실습을 했고, 양육자 대상으로 그림책테라피를 진행하며 전혀 모르는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을 하는 경험을 하였어요. 많이 떨렸지만, 하다보면 생각보다 괜찮아졌습니다.
그렇게 그림책테라피를 마친 후, 이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는데요. 말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책은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1. 말, 언어에 관한 생각 / 2. 좋은 대화를 만드는 말하기 자세 / 3. 친밀하고 당당하게 대화하는 법 / 4.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법 / 5. 말을 잘하기 위한 비언어적인 요소 / 6. 성공하려면 센스 있게 말해야 한다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만 보았을 때는 말을 잘하기 위한 기술을 알려주는 건가? 하고 생각했는데, 책을 천천히 읽어보니 본질적인 부분을 먼저 이야기해주는 책이었습니다. '말하기를 배워야 하는 이유'와 같은 근본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아나운서인 저자의 다양한 경험 이야기를 담아 이해하기 쉽고 공감하기 쉽게 말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어요. 또 좋았던 점은 한 챕터가 끝나면 Summary 라고 되어 있는 제목으로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두어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요약본만 편하게 찾아서 읽을 수도 있어서 활용도가 좋다고 생각했네요.
같은 말도 긍정적으로 표현하자는 이야기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했던 부정적인 언어 습관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그렇게 표현하려던 것은 아니었는데, 사실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데 상황에 따라 부정적인 언어가 습관적으로 나올 때가 있습니다. 같은 말도 긍정적으로 표현하면 듣는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나에게 어떤 영향이 오는지 아는 시간이었어요. 또 부부 간의 대화에 대해 이야기 해주어 평소 부정적인 말이 많이 오가서 부부의 말하기에 대한 생각을 하고 반성을 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내가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게 잘 전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말을 잘한다는 건 단순히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아닌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기에 연습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아니운서인 저자는 말을 잘하기 위해 혼자서라도 많이 연습해보았다고 해요. 퇴근하며 거리 묘사를 말로 녹음해보고 들은 후 노트에 적은 후 거울을 보며 연습하는 노력이 보였어요.
책을 쭉 읽어나가니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고, 사람의 마음을 잘 파악하고 이해한 후에 기술적인 부분도 연마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티비나 유튜브를 통해 말을 잘하는 사람을 보게 되고, 사람을 만나면서 '아 저 사람처럼 말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이 책을 보며 말을 안정적으로 조리있게 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고,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