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인권 어린이 교양 매듭 3
오늘 지음, 김연정 그림, 사자양 기획 / 다른매듭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어린이 인권에 대한 책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는 아동 권리에 관한 그림책을 보고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많은 글 밥으로 어린이의 인권에 대해 알려주는 책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유엔 아동 권리 협약, 세계 인권 선언, 에글렌타인 젭이 발표한 최초의 아동 권리 선언문, 방정환 1923년 어린이 선언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아이들이 이 책을 본다면 마지막 부분의 선언문은 어렵게 느껴지고 넘어가게 될 부분일 수도 있겠지만, 아이와 함께 책을 보는 어른들이 알기 쉽게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이렇게 아이들의 인권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어요.

차례를 보면 '지금 이곳, 우리의 인권', '인권은 무엇일까요?', '인권을 위해 누가 노력해야 하나요?', '어린이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나요?', '유엔 아동 권리 협약이 왜 중요할까요?', '어른들은 왜 자꾸 기다리라고 할까요?', ' 어떤 권리를 침해받을 걸까요?', '이 문제를 누가 해결할 수 있을까요?', '내일 이곳, 우리의 인권' 그리고 '선언문 모아 보기'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25페이지가 좋았던 부분이었는데요. '다만 내 권리를 존중받고 싶다면 이것만은 꼭 기억하기로 해요. 나에게 존중받을 권리가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도 그 권리가 똑같이 있다는 것을요. 사람마다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이 다르다면, 우리는 서로의 생각과 권리를 존중하고 옹호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요. 이 세상에 함부로 대해도 되는 사람은 없어요.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부터 소중한 존재로, 인권을 누려야 합니다.'

나의 인권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면서 내 인권만큼 다른 사람의 인권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 부분이 참 마음에 와닿아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인권, 그리고 어린이 인권은 모두가 반드시 마음에 담고 지켜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자주 보고 듣고 기억하고 있어야겠지요. 이렇게 어린이 인권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나오고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자주 전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